고립 위험가구 조기 발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정책 욕구 대응

기장군청 전경 /사진제공=기장군
기장군청 전경 /사진제공=기장군

[기장=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기장군은 적극적인 사회적 고립 위험가구 발굴과 지원을 위해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1인가구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고립 위험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정책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6월부터 12월 말까지 진행된다.

조사 대상자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등을 통해 파악한 중장년(만 50~64세)과 거주 취약지 1인가구 등 7000여 명이며, 사전안내문을 발송한 후 전화상담과 방문조사를 병행해 실시한다.

또한 조사 대상자의 주거‧경제‧건강‧사회적 관계망을 분석해서 가구 취약도와 사회적 고립도에 따라 고‧중‧저 위험군으로 분류하고, 심층상담을 통해 긴급복지 등 공적 급여, 건강관리, 맞춤형 돌봄 등의 지원과 함께 지역 복지기관 자원과 연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은둔‧고립 가구의 경우 실태조사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지역 복지공동체 인적자원을 총동원해 고독생과 고독사를 막는 게이트키퍼(Gate Keeper)로서 공적 돌봄체계 강화에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잠재적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형 정책 지원과 사회적 연결을 통해 1인가구가 독립적인 삶과 공동체 삶을 더불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을 견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