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최초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소 등 뚜렷한 성과 인정

[환경일보] 영주시는 3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23년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자치단체 평가’ 시상식에서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자치단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3년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자치단체 평가’는 다양한 사회적기업육성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전국 17개 시도와 228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최종 13개 기관을 선정한다.

지난해부터 올해 4월까지의 추진 실적에 대해 평가해 일자리 창출 및 판로지원, 예비사회적기업 인증 전환·관리, 사회적기업 우수사례, 부정수급 관리 등 5개 분야에 대한 면밀한 심사가 이뤄졌다.

영주시는 경북도 내 최초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개소,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비율 도내 1위 달성, 사회적기업 네트워크 구축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온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올해도 사회적기업 간 협업상품 개발, 공동판매장 운영, 판로지원과 같이 사회적기업들이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현장 중심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노력의 결과다”며 “앞으로도 전국을 대표하는 사회적기업 육성의 롤모델이 될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