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주제 생태해설, 인문학 투어, 체험 프로그램

[환경일보] 열기를 더해가는 여름, 평화로이 물 위에서 피어나는 연꽃을 감상하며 여름의 추억을 남기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서울시는 오는 7월14일(금)부터 16일(일)까지 3일간 ‘푸른수목원’에서 시민 누구나 다양한 방법으로 여름과 꽃을 즐길 수 있는 2023 사계축제 ‘꽃 기억해’ 여름을 개최한다.

‘푸른수목원’은 구로구 항동에 위치한 서울시 최초의 시립 수목원으로 2013년 개원하여 2018년 서울시 1호 공립 수목원으로 지정됐다.

20개의 주제정원과 전시온실에서 약 1,380여종의 식물을 볼 수 있으며 시민들의 생태학습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대중교통 1·7호선 온수역, 천왕역에서 버스를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수목원 이용안내는 서울의 공원 ‘푸른수목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에서는 7~8월에 개화하는 연꽃을 주제로 세 가지 테마의 ‘연꽃만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으며 시민들에게 도심 속 공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꽃을 기억하고, 즐기며, 추억을 남길수 있는 여가시간을 선사한다.

푸른수목원 데크길을 따라 펼쳐진 수생식물원에는 다양한 색의 홍연과 열대수련, 밤에 꽃을 피우는 빅토리아 수련이 가득 피어있다. 진흙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한 식물인 연꽃의 숨은 비밀과 특징을 설명해주는 생태해설 프로그램 ‘여름꽃을 만난 하루’가 행사 기간을 포함하여 7월 중 총12회 진행된다.

행사 3일간 매일 오전 10시에는 성인, 오후 3시에는 가족 단위 시민을 대상으로 총 6회 운영하며, 서울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을 통해 사전 참여자를 모집한다. 생태 전문가와 함께 항동저수지 수생식물원을 한 바퀴 돌며 생태해설을 듣고, 수목원 북카페로 이동하여 연꽃 관련 만들기 체험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시와 그림 등 예술작품 속에 표현된 연꽃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재미있게 풀어내는 공원 유람 프로그램 ‘연화병풍’도 마련되어있다. 해설사 문학소년이 들려주는 낭만 가득한 연꽃 이야기와 함께 연꽃길을 거닐며 여름밤의 정취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다.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7월 14일(금), 15일(토) 이틀간 뜨거운 햇볕을 피해 저녁 시간에만 두 차례씩(17:00, 18:30) 총 4회 운영되며, 매 회차별 2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7월 10일부터 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을 통해 사전접수 예정이다.

‘연화병풍’은 서울시가 운영 중인 2023년 공원 여행 프로그램 ‘서울공원 유람기’의 두번째 유람이다. 일상 속에서 익숙하게만 느꼈던 공원에 대해 그간 알지 못했던 역사, 생태, 문화적 이야기를 해설사(가이드)와 함께 여행하듯이 새롭게 느낄 수 있도록 문학, 요가, 음악 등 다양한 테마의 체험을 결합해 운영한다.

9월부터 선유도공원, 낙산공원, 영등포공원 등에서 공원 유람이 계속 이어질 예정으로, 관심있는 시민은 푸른수목원 현장에서 모집하는 ‘서울공원 유람단’으로 참여하면 공원 유람 소식과 함께 특별한 선물도 받아볼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공원유람기 누리집에 안내된다.

7월 15일(토) 19시 30분, 푸른수목원 버드나무 아래에서는 최고의 소리와 몸짓, 글씨 명인들이 피워내는 연꽃 한 송이를 만날 수 있는 문화공연이 진행된다.

판소리 배일동 명창이 ‘심청가’의 한 대목인 ‘화초타령’과 ‘연꽃 타고 온 심청이’ 대목을 박창준 고수와 함께 한여름 저녁 소리로 풀어낸다. 대금 원장현 명인의 연주와 1세대 마임이스트 유진규 작가의 몸짓, 글씨예술가 강병인 작가의 글자 등 연꽃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만날 수 있다.

단독 공연으로도 만나기 어려운 최고의 명인들이 함께 모여 고품격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니 연꽃과 함께 펼쳐지는 동양적인 무대를 꼭 관람하시길 바란다.

축제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연인과 추억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7월15일 토요일 낮 12시부터 18시까지 수목원 주차장 한편에는 한여름 재미있고 시원한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에어바운스 물놀이장이 열린다.

단순한 풀장이 아닌 에어바운스형 장애물을 통과하는 물놀이로, 어린이, 가족단위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챌린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작선(Start)에서 6개의 물놀이 장애물을 넘어 끝선(Finish)을 통과하는 시간을 측정해주는 챌린지 형태의 물놀이 게임으로 진행되니 누구나 뜨거운 한낮에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물놀이 에어바운스 장애물 챌린지는 예약없이 현장에서 바로 참여 가능하다. 단,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는 안전을 위해 성인 보호자와 함께 참여 가능하며 별도의 샤워장은 없으나 간이 탈의실(남․여 각1동)을 운영할 예정이다.

축제를 즐기다가 더위에 지쳤다면 ‘공원카페’를 찾아보자. 항동 저수지를 마주한 잔디마당은 행사기간 내 시민들의 그늘 휴식공간인 ‘공원카페’로 조성되어 있다.

타프 그늘 아래에서 마실거리가 아닌 즐길거리(보드게임, 그리기상자, 책, 명화퍼즐 등)를 주문하여 놀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운영되며, 잔디마당 주변으로는 부채 연꽃그림 그리기 등 4가지 종류의 체험 프로그램과 물풍선 던지기, 물총으로 공쏘기 등 소소한 물놀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한낮의 산책을 위한 대나무 양산과 다양한 컨셉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사진찍기용 소품을 빌려줄 예정이니 수목원 구석구석을 즐기고 수목원을 배경으로 인생사진을 남겨보자.

이밖에도 푸른수목원을 방문해 가족·친구·연인과 만든 추억을 사진으로 남겨 ‘꽃(꼭)’ 기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포토스팟을 수목원 곳곳에 조성한다.

수생식물원의 연꽃을 가까이에서 보고 촬영할 수 있는 대형 연꽃 수조와 함께 수목원 데크를 중심으로 연꽃과 관련된 시, 소설 등의 글귀를 읽을 수 있는 포토존이 산책로 주변에 설치될 예정이다. 푸른수목원을 산책하며 꽃과 문학을 함께 감상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사회관계망(SNS)활동이 활발한 엠지(MZ)세대를 위하여 푸른수목원에서 행사기간 내 남긴 추억을 #서울의공원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후속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 7월 15일(토) 현장에서 만족도 조사에 응해주는 분들에게는 장난감을 담은 얼음볼을 선착순 200명에게 증정한다.

아울러 행사기간 우천 등으로 일정 및 장소 변경 시에는 서울의공원 누리집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니 방문 전 확인하면 더욱 편리하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무더운 여름을 즐겁게 이겨낼 수 있도록 준비한 사계축제에서 공원의 아름다움과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나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가까운 공원에서 사계절 내내 풍성한 문화혜택을 누리며 휴식과 감성을 충전하는 여가를 보내실 수 있도록 알찬 행사와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