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어업인 역량강화 교육 실시··· 해양 오염 및 생태계 보호 인식 개선 추진

깨끗한 바다 만들기 어업인 역량 강화 교육 현장   /사진제공=목포시
깨끗한 바다 만들기 어업인 역량 강화 교육 현장   /사진제공=목포시

[목포=환경일보] 박인석 기자 = 목포시는 ‘해양환경 보호’라는 주제로 어업인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 18일 이뤄진 이번 교육은 폐어구 및 해양쓰레기로 인한 수산자원 및 해양오염 피해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해양환경 인식개선을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된 것으로 목포 해양경찰, 시 어촌계과 어업인 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양폐기물 발생량은 연간 약 14만톤 정도이다. 이로 인해 해양 생태계뿐만 아니라 어업 생산성 저감, 각종 선박 사고 유발 등 다방면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폐어구‧폐어망 등에 수산생물이 걸려 폐사하는 것을 일컫는 유령어업은 연간 어업 생산량의 10%인 4000여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해양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우는 이번 교육은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 풍요로운 어장환경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어업 생산 기반 구축에도 힘을 보탤수 있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목포시 관계자는 “어업인의 소득을 높이는 것은 어업 환경 개선과 생태계 보호를 통해 수산업이 지속가능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면서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우리 시도 어업인과 함께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 환경보호 교육 이외에도 올해 가을 목포가 주개최지가 돼 열리는 제104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3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성공 개최를 위해 어업인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 스포츠 대제전의 차질 없는 준비를 다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