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최재형기념사업회, 공식적인 서훈 없어 정부 지원 불가··· 모금운동 추진

최재형 독립운동가와 부인 최 엘레나 페트로브나 /자료제공=서경덕 교수팀
최재형 독립운동가와 부인 최 엘레나 페트로브나 /자료제공=서경덕 교수팀

[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지난 21일 (사)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이사장 문영숙)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독립운동가 최재형의 부인 ‘최 엘레나 페트로브나(1952년 작고)’의 유골을 국내에 봉환하기 위한 대국민 모금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연해주 항일운동의 대부’로 불리는 최재형은 일제강점기 경제력 및 정치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연해주 한인사회를 이끈 대표적 인물로, 군자금 지원 및 재러한인의병을 규합해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다.

최재형이 1920년 일제에 의해 연해주에서 총살당해 순국한 이후 부인인 최 여사는 70여 년 동안 키르기스스탄 공화국의 수도 비슈케크 공동묘지에 방치돼 있었다.

몇 년 전 존재를 파악한 사업회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최 여사의 유해를 원래 최재형 독립운동가의 묘터인 국립서울현충원 독립운동가묘역 108번에 합장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최 여사는 공식적인 서훈이 없다 보니 현행법상 유골의 국내 봉환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문영숙 (사)독립운동가최재형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최재형을 도와 평생을 내조하고 아들과 사위까지 일제에 의해 목숨을 잃었는데 서훈이 없다는 이유로 유골을 모셔 오는 모든 비용을 민간이 부담해야 하는 것은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서 교수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전해 듣고 누리꾼과 함께 모금을 통해 최 여사를 모셔 온다면 오히려 더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에 모금운동을 시작하게 됐다”며 “이번 모금운동은 ‘십시일반 프로젝트’로 1인당, 1만원씩, 1만명의 동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기부금 영수증도 발급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키르기스스탄 공화국 수도 비슈케크 공동묘지에 방치된 최재형 부인의 묘 /사진제공=서경덕 교수팀
키르기스스탄 공화국 수도 비슈케크 공동묘지에 방치된 최재형 부인의 묘 /사진제공=서경덕 교수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