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시대 지역 중심 교육자치 강화 토론회 공동 주최

[환경일보] 국회입법조사처(처장 박상철)는 2023년 7월27일(목)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과 상호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향후 ▷주요 사안에 대한 공동연구 및 세미나 개최 ▷발간물 및 정책자료 등 정보의 교환 ▷현안 대응 정책 발굴 및 입법 지원 ▷그 밖에 상호 교류·협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에 관해 협력해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회에서 입법정책을 연구·분석하는 국회입법조사처와 일선 현장에서 180만 전남도민들에 대한 교육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전라남도교육청 간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사진제공=국회입법조사처
/사진제공=국회입법조사처

박상철 국회입법조사처장은 “전라남도교육청 비지니스실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깊이 있는 고민을 축적해왔을 전라남도교육청과 상호협력을 통해 보다 나은 정책 대안을 찾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해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양 기관의 교류·협력은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며 “지방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 현안에 대한 입법정책 대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식에 이어,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합동강의실에서 지방소멸 시대 지역 중심 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방안 토론회를 공동 주최하며 구체적 협력 활동을 개시했다.

/사진제공=국회입법조사처
/사진제공=국회입법조사처

이번 토론회에서는 전북대학교 박휴용 교수가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특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화 및 권한 위임’을, 전라남도교육청 최정용 정책기획과장이 ‘전남지역 교원양성체계 선제적 도입을 위한 법률 개정’을 각각 발제한 후 국회입법조사처 조인식 입법조사관, 한국교육개발원 황준성 본부장, 목포미향초등학교 김영국 교사, 목포한부모연합회 윤광희 대표 등이 토론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그 동안 충청남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천광역시의회, 대전광역시의회 등 지방의회 및 전라남도와 각각 업무협약을 맺고 교류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지방 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금일 전라남도가 첫 번째 사례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