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서부신시가지 도시개발사업은 주요간선 도로망 5개노선 8.5㎞중 기전여중*고옆 일부구간과 도청사앞 효자다리 1개소를 포함 주변도로 4㎞를 금번 상반기에 완료한 바 있으나, 그동안 사업에 필요한 토취장 대부분이 문화재 조사지역에 포함되어 토공량 부족으로 예정공정보다 지연되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문화재 조사지역중 일부구역(기전여중*고 뒷편)이 발굴완료 및 해제됨에 따라 일부 토취장 확보가 가능해져 본격적으로 공사를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하였으며, 조사기관으로부터 토취장이 많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조사 해제할 수 있도록 협조약속을 받은 상태로, 앞으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여 계획 기간안에 사업이 완공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사업지구 주변 교통량을 해소하고자 공동주택인 엘드, 포스코에서 이동교간 제방도로를 금년 10월초까지 개통 완료하고,서곡지역 주민들 및 시민들의 교통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우전로를 금년말까지 개통하기로 하였다.
2006년 상반기에 주요 간선도로망 공사를 우선적으로 시행 이동교, 홍산교 준공에 맞춰 동시 개통할 수 있도록 계획 추진중으로 완료시 부안, 김제방면의 교통난 해소와 도청사 주변 교통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