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지역 간선도로망 기능 강화, 교통편의 개선

[환경일보]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동부간선도로(의정부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양주시)를 연결하는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을 시행할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8월4일부터 90일간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한다.

이 사업은 추정 사업비 8607억원(2020.06 가격기준)으로 약 21.6㎞, 왕복 4차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동부간선도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를 연결해 동두천시~양주시 ~의정부시 구간의 교통 정체를 완화하고, 경기 북부 지역의 수도권 제1순환선과 수도권제2순환선을 직접 연결하여 국가간선도로망의 연계성 강화 등을 위해 추진한다.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 노선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 노선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이 사업은 2020년 9월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된 이후 적격성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의 검토·협의를 거쳐 지난 7월 19일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민간투자사업 추진이 최종 결정됐다.

이후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동 사업을 수행하게 될 사업자 선정을 위해 사업계획을 제안받는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했다.

향후,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2024년 1월경 민간투자사업자(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면, 2025년 하반기 착공해 2030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이 추진되면 상대적으로 간선도로가 부족한 양주시, 의정부시 등 경기 북부 지역의 간선도로 기능이 보강되고 지역의 교통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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