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해양수산과 해양행정팀에 방문 또는 우편 접수

[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도 고성군은 오는16일까지 ‘귀어 창업 및 주택 구입 지원사업(3차) 대상자’를 모집한다.

귀어 창업 및 주택 구입 지원사업은 귀 어업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어촌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창업(수산업, 어촌 비즈니스업) 및 주택 마련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수협자금을 활용해 사업대상자의 신용 및 담보대출을 저금리로 실행하고 대출금리와 저금리와의 차이를 정부예산으로 지원하는 이차보전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2023년 기준 65세 이하(1957. 1. 1. 이후 출생자), 고성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귀어인(고성군 이주 계획이 있는 귀어 희망자 포함) 또는 고성군에 거주한 지 1년 이상 됐으나 최근 5년간 어업경영 경험이 없는 재촌 비어업인이며, 최근 5년 이내 해양수산부 또는 지자체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귀어 관련 교육을 35시간 이수했거나 이에 준하는 자격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지원자금의 사용 및 기준은 창업자금은 수산 분야(어업, 양식업, 수산물 가공·유통업 등) 및 어촌 비즈니스 분야(어촌관광, 해양수산 레저)로 사업대상자 당 3억 원 이내, 주택자금은 사업대상자 세대 당 7천 5백만 원 이내이며, 대출금리는 이자율 2%,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방식으로 지원한다.

귀어 창업 및 주택 구입 지원사업을 희망하는 귀 어업인은 신청서, 창업계획서, 신용조사서 등 필요 서류를 갖추어 16일까지 군청 해양수산과 해양행정팀에 방문 또는 우편 접수를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귀 어업인을 어촌으로 유입시켜 어촌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