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2030 자문단 제3차 정례회의 개최··· 혁신적 청년정책 제안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 2030 자문단은 8월 24일(목) 제3차 정례회의를 열고 청년의 내일을 위한 주요 고용노동 정책과제로 선정한 ‘청년 4다리 과제’ 3분기 활동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했다. 

그동안 2030 자문단은 청년과 정부가 함께하는 청년주도형 정책랩(Policy Lab) 방식을 도입해 ‘청년 4다리 과제’를 수행해 왔다. 과제 수행 활동에 정책 담당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며 정책 수요자인 청년의 의견을 직접 반영해 정책을 구상했다.

노동분과는 미래세대를 위한 노동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청년 간담회를 통해 포괄임금 오남용, 이중구조 개선 등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임금 정보공개 강화 등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 대안도 제언했다.

한국잡월드 청년층 메타버스 사업보고회 /사진제공=고용노동부
한국잡월드 청년층 메타버스 사업보고회 /사진제공=고용노동부

고용분과는 취업을 포기하고 쉬는 청년에 대한 선제적인 고용서비스 필요성을 제기해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재학생, 지역청년 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FGI)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고용서비스에 반영할 예정이다.

산업안전분과는 2023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서 2030 토크 콘서트를 열어 청년 눈높이에 맞춰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설명하고 청년들이 관심 있어 하는 산업안전 분야 취업 전략도 현직자로서 강연했다.

이날 회의는 전체 자문단원이 모여 과제를 논의한 세 번째 자리로서 3개 분과별 추진 상황과 제안을 점검했다.

이와 함께 청년과의 정책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대변인이 참석해 정책 현안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박종필 대변인은 “청년보좌역과 2030 자문단은 이전과는 다른 국정운영에 실질적인 청년 참여 확대를 의미한다”며 “청년 당사자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피부에 와닿는 정책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