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오만과 녹색전환 협력 양해각서 체결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8월 27일 오만 무스카트(오만 수도)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살렘 빈 나세르 알 아우피(Salim bin Nasser Al Aufi) 오만 에너지광물부 장관이 양국의 탄소중립 달성 및 녹색산업 촉진을 위한 녹색 전환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국 장관은 녹색 전환 협력 방향으로 오만의 그린수소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수소충전소 설치, 수소 상용차(트럭) 확대, 폐기물 에너지화 등에서 국내 기업의 참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국 정부 간 녹색 전환 협력이 강화돼 국내 녹색산업의 오만 진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오만 두쿰 그린수소 사업 계약 체결식 /사진=환경부
오만 두쿰 그린수소 사업 계약 체결식 /사진=환경부

이날 협약 이후 한화진 장관은 알 아우피 장관이 주최하는 오찬에 참석해 ▷마진 빈 라시드 알 람키(Mazin bin Rashid Al Lamki) 오만에너지개발공사(EDO) 사장 ▷나즐라 주하이르 알 자말리(Najla Zuhair Al Jamali) 오만통합에너지공사(OQ) 사장 ▷압둘라지즈 알 시하니(Abdulaziz Al Shihani) 오만수소개발공사(Hydrom) 사장 등에게 국내기업이 가지고 있는 녹색기술의 우수성을 설명했다.

특히 알 시하니 오만수소개발공사 사장에게는 오만 두쿰지역에서 국내기업이 참여하는 그린수소 생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공공 기반시설의 적기 지원, 빠른 인허가 등을 요청했다.

같은 날 오후 한화진 장관은 추가적인 사업 발굴을 위해 오만 농수산수자원부 사우드 빈 하무드 빈 아흐메드 알 합시(Saud bin Hamoud bin Ahmed Al Habsi) 장관을 만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농수산업 분야의 역할에 대해 공감하고 소형 태양광 담수화 시설, 인공어초 탄소 감축 사업 등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오만 농수산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양국의 장관 임석하에 협력 사업 추진의향서를 체결했다.

한편 한화진 장관의 이번 중동 방문 이후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에서 환경부와 국내 녹색기업 관계자를 화상회의에 초청해 자국의 녹색 전환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이집트, 쿠웨이트에서도 협력 회의를 요청하는 등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우리나라의 녹색 전환 협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는 올해 20조원, 임기 내 100조원 수주·수출 효과 창출의 목표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약 14조원의 수주·수출 효과를 달성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을 통해 중동에 녹색 전환 바람을 일으켜, 국내 녹색산업의 중동 진출 시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