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 세대에 절수기기 시범 지원 바탕으로 확대 지원

[환경일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수돗물 절약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이 생활 속에서 수돗물 절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절수기기를 지원하고, 수돗물 절약 우수 공동주택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시민과 함께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2021년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물 스트레스가 85.52%로 높은 수준의 물 국가이다. 그러나, 서울시의 경우 상수도보급률이 100%로 물 부족을 체감할 수 없는 환경으로, 2020년 환경부 ‘세계물의날’ 자료집에 따르면, 1인당 1일 수돗물 사용량은 서울 308ℓ, 런던 149ℓ, 파리 187ℓ로 유럽 주요 도시의 약 2배이다.

2020년 세계 물의 날 자료집 /자료제공=환경부
2020년 세계 물의 날 자료집 /자료제공=환경부

환경부 상수도 설계 기준에 따르면 정수시설 적정 가동률은 75% 내외로 정하고 있으나, 서울시 6개 정수센터 최대 가동률은 지난해 하절기 기준 93.1%이다.

따라서, 시는 시민과 함께 물 절약을 생활화하고 관심을 유도해 수돗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돗물 절약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 하반기까지 조례 제정을 비롯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수돗물 절약 대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시장이 절수설비 등 물 절약과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며, 절수설비 및 절수기기가 설치, 물 절약을 위한 교육, 홍보, 포상 등 각종 시책을 시행하거나 지원할 수 있는 근거 등이다.

시는 1천 세대를 대상으로 절수설비 및 기기 지원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원사업 확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관련 조례를 포함한 물 절약 지원 사업의 기반이 마련되면 성능 시험을 거쳐 절수 효과가 우수한 샤워헤드와 같은 절수기기를 선정‧구매해 1천 세대 규모로 지원할 예정이다.

2022년 상수도 통계 /자료제공=환경부
2022년 상수도 통계 /자료제공=환경부

절수설비는 별도의 부속이나 기기를 장착하지 않고도 일반 제품에 비해 물 절약이 되도록 생산된 변기와 수도꼭지 등이며, 절수기기는 기존의 수도 제품에 추가로 장착하는 부속품이다.

향후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 대상과 절수기기, 사업 규모 등을 검토해 물 절약을 위한 신규 시책을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수돗물 절약에 적극 참여한 우수 공동주택에는 인센티브 지급해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정기적으로 물 절약 우수 공동주택 인센티브 지급 사업 참여 신청을 받아 일정 기간 동안 수돗물 절감 실적, 무료 수질검사 ‘아리수품질확인제’ 참여, 아리수를 바로 먹는 생활 습관 확산의 기여도 등을 평가해 우수 공동주택에 포상금, 요금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자료제공=서울시
우리나라 연평균 강수량은 세계 평균의 1.5배이지만 연 강수총량은 세계 평균의 1/6에 불과하다. /자료제공=서울시

한편,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가 서울시민 1천 명으로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민들은 물 절약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음에도 실천으로는 이어지지는 않고 있었다.

2020년 ‘물 사용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91.1%는 물을 절약을 해야 한다고 인식했으나, 실제로 물을 아껴 쓴다고 응답한 사람은 33.1%에 그쳤고, 수돗물 절약 관련 교육‧홍보를 받아본 경험은 10.7%로 낮게 나타났다.

이에 시는 생활 속 물 절약 실천 방법 홍보를 위해 옥외광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찾아가는 아리수 스토리텔러와 아리수 코디가 수질검사를 위해 가정 방문 시 상세한 절수 방법과 함께 물 절약 우수 공동주택 인센티브 지급에 대해 홍보한다.

시는 이 밖에도 스마트 누수 관리, 상수도관 세척 시기 조정, 시계외 공급 인접 도시 절수 협약 체결, 도시 물 자원 통합관리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 등 각종 수돗물 절약 대책의 시행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서울시 유수율은 지난해 기준으로 95.9%로 국내 최고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스마트 누수 관리로 더욱 강화해 누수 탐지 센서와 로봇을 이용하는 기술을 시범 도입한다. 또, 물 사용량이 급증하는 7~8월 하절기에는 상수도관 세척을 포함한 물 사용을 자제해 정수장 가동률을 경감한다.

서울시에서 수돗물을 공급받는 인접 도시와 절수 협약을 체결해 대규모 급수처인 인접 도시의 절수 참여로 수돗물 절약 효과 극대화하고, 빗물‧중수도‧하폐수 재이용시설 등 도시의 다양한 물 자원을 통합적으로 활용해 물 재이용도 적극 검토한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으로 수자원 고갈 등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서울시민은 고품질의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어 물 절약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나, 실천으로 이어지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면서 “앞으로는 수돗물 절약을 통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자 하오니,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