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말 기준 7만338명 연계··· 2022년 대비 2배 실적, 일손 부족 농가 도움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전북도, 경북도와 함께 9월 5일(화) 대둔산호텔(전북 완주군)에서 ‘도-농 상생 농업일자리 지원사업’ 합동 워크숍을 개최해 그간의 추진성과와 지역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수행기관 등과 함께 사업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도-농 상생 농업일자리 지원사업’은 지난해 전북도와 경북도를 대상으로 시범 시행 후, 올해 초 ‘고용부­농림부’간 업무협약 체결(1.19.) 및 관계부처 합동 빈일자리 해소방안 발표(3.8.)를 계기로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했다.

해당 사업은 인근 도시 지역의 미취업자 등 인력을 발굴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연계하는 중앙‧지방 협업사업이다.

근로자에게는 교통편의(차량‧교통비), 식비‧숙박비, 안전‧작업교육 등을 지원하고, 상해보험료 및 보호장비 등을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 매칭 플랫폼(농가일모아)을 통해 구인‧구직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전문상담사를 통한 취업알선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도-농 상생 농업일자리 지원사업’은 인근 도시 지역의 미취업자 등 인력을 발굴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연계하는 중앙‧지방 협업사업이다.
‘도-농 상생 농업일자리 지원사업’은 인근 도시 지역의 미취업자 등 인력을 발굴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연계하는 중앙‧지방 협업사업이다.

한편 사업참여 농가는 근로자와 의무적으로 근로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정부는 모바일 전자근로계약 체결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사업을 시행한 전북도와 경북도의 추진성과를 보면, 8월 말 기준 7만338명(연인원)을 연계했고, 이는 지난해 전체 실적(2022년 3만3398명)의 2배 이상 수치이다. 이 중 인근 도시거주 인력의 비율은 약 65%(4만5838명)이며, 청년층(39세이하) 비중은 11.8%(8330명)로 지난해(5.3%) 대비 2배 이상 높아졌다

이 사업은 일손이 부족한 지역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완주군 화산면에서 양파를 재배하는 김모씨(62)는 “출하 작업 전날 사설인력업체로부터 갑작스레 사람을 보낼 수 없다는 통보를 받고, 아침 일찍 완주군 ‘로컬잡(JOB)센터’(사업수행기관)에 도움을 요청했는데, 전주시에 거주하는 인력 6명을 직접 데리고 와서 무사히 출하를 마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정경훈 노동시장정책관은 “내년에는 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원하는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농업일자리 지원사업을 보다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