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대전광역시, 기후위기시계 공동 설치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와 함께 9월 5일(화) 대전광역시 한밭수목원에 기후위기시계(Climate Clock)를 설치했다.

이번 기후위기시계 설치는 지난해 기상청의 대전 이전과 함께,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대전광역시와 공동으로 추진했다.

또한, 국가 기후변화 정책의 지역 확산을 위한 소통 기반을 마련하고 ’대전광역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에 근거한 시책을 지원하여, 기후변화 홍보 정책의 동반 상승 효과를 극대화했다.

기후위기시계가 설치된 한밭수목원은 다양한 식물 종과 기후변화에 따른 열대식물의 재배와 연구가 가능한 식물원이 조성됐으며, 기온을 낮추고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를 흡수하는 등 도시 속 거대한 허파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심숲이다.

기후위기 시대에 국민과의 소통에 적합한 곳이기에 설치 장소로 최종 선정됐다.

기후위기시계 설치 제막식(대전 한밭수목원) /사진제공=기상청
기후위기시계 설치 제막식(대전 한밭수목원) /사진제공=기상청

기후위기시계는 전 세계 과학자, 예술가, 기후 활동가들이 고안한 것으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6차 보고서(2021)에 근거해 산업화 이전(1850~1900년) 대비 지구 평균기온이 1.5℃ 상승하기까지 남은 시간을 표출한다.

2023년 9월5일을 기준으로 1.5℃ 도달까지 남은 시간은 5년 321일이다.

이번 기후위기시계 설치는 지구 온도 1.5℃ 상승까지 남은 시간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이 기후변화과학에 관한 관심을 키우고 탄소중립을 위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상청은 문화예술을 통해 기후위기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국민과 함께하는 거리 공연(달콤기후 감성 버스킹)을 9월 9일(토) 저녁 8시에 대전 엑스포다리에서 진행한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기후위기는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탄소중립을 위한 행동 실천이 동시에 이뤄질 때 비로소 극복할 수 있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커다란 과제”라며 “앞으로도 기상청은 민·관 협력을 통해 국민의 탄소중립 인식 개선과 행동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달콤기후 감성 버스킹 포스터 /자료제공=기상청
달콤기후 감성 버스킹 포스터 /자료제공=기상청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