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에코맘코리아는 생물자원 보전 인식제고를 위한 홍보를 실시함으로써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 보전’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정책 추진의 효율성을 위해 ‘생물다양성 녹색기자단’을 운영하고 있다.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선발된 ‘생물다양성 녹색기자단’이 직접 기사를 작성해 매월 선정된 기사를 게재한다. <편집자 주>

[녹색기자단=환경일보] 강채연 학생기자 = 품질인증 마크라고 하면, 대부분 유기농 인증 마크나 HACCP(해썹) 같은 축산물에 붙어있는 마크를 쉽게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면 해산물에서 볼 수 있는 인증 마크는 무엇이 있을까?

품질인증 마크와 생물 다양성의 관계

쉽게 볼 수 있는 HACCP 인증 마크. / 사진=강채연 학생기자
쉽게 볼 수 있는 HACCP 인증 마크. / 사진=강채연 학생기자

품질인증 마크와 생물 다양성은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MSC와 ASC는 지속 가능한 수산업을 지향하면 부여되는 인증 마크이다. 지속 가능한 수산업은 과잉 어획과 오버 피싱을 지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생물다양성 보존을 강조한다. 어종의 다양성을 유지해야 지속 가능한 어획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산업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동시에 생물 다양성 보전은 수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즉, 품질인증 마크와 생물다양성은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있다.

해산물에서 볼 수 있는 인증 마크인 MSC와 ASC

MSC와 ASC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지향하는 부분에서는 목적이 같다. 차이점이라 하면 MSC는 어업에 부여하는 인증이고, ASC는 양식업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사진=강채연 학생기자
MSC와 ASC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지향하는 부분에서는 목적이 같다. 차이점이라 하면 MSC는 어업에 부여하는 인증이고, ASC는 양식업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사진=강채연 학생기자

MSC는 1997년 WWF(세계 자연 기구)와 수산 식품 유통 업체 유니레버가 함께 만든 비영리기구이다. MSC의 목적은 무분별한 어획을 하지 않고, 수산 자원이 지속해서 생산되도록 관리하였는지를 검토하여 지속 가능한 어업이다. 이렇게 지속 가능한 어업으로 수산물이 생산되었는지 확인된 기업만이 MSC 인증을 받을 수 있고, 생산물에 MSC 라벨을 부착할 수 있다.

ASC 인증은 지속 가능한 양식업에 이바지해야 부여되는 인증이다. ASC는 2010년에 설립된 국제 협의회이다. ASC는 무분별한 수산양식으로 인한 해양오염을 막고, 지속 가능한 양식어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ASC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양식장 주변 바다 환경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유지해야 한다. 사료나 수질, 항생제 사용에도 심사가 진행된다. 이뿐만 아니라 노동자 권리 등 까다로운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MSC와 ASC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지향하는 부분에서는 목적이 같다. 차이점이라 하면 MSC는 어업에 부여하는 인증이고, ASC는 양식업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정확한 인증기준은 무엇일까

지속가능한 어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지속가능한 어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MSC는 지속 가능한 어업에 종사할 때 부여된다. 이 지속가능성은 전문 기관에서 3가지 원칙을 준수하는지 검사한다. 첫 번째 원칙은 자원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선에서 어업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한다. 두 번째 원칙은 잡은 특정 어종뿐만 아니라 먹이사슬 구조에서 상위 어종들의 개체 수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그 어종이 살던 환경이 보존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어업 관련 규정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ASC는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심사하여 부여한다. 인증 원칙은 7가지이다. 국가와 지역의 법률과 규정을 잘 준수하였는지, 지역의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노력하였는지, 야생 개체군의 다양성을 보전하였는지, 수자원 및 수질을 잘 관리하였는지, 사료 및 기타 자원을 적절하게 사용했는지, 어류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였는지, 항생제나 화학물질에 있어서 적절한 관리를 하였는지, 양식장의 근로자 및 사회적 책임을 위해 노력했는지를 심사한다. 수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유통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해야만 ASC 인증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친환경 인증과는 다른 점이 무엇이냐 하면 ASC는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평가하기 때문에 더 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고 볼 수 있다.

MSC와 ASC 인증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생물 다양성을 위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중요한 일은 올바른 소비다.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MSC/ASC 수산물의 종류가 늘어나야 한다.
생물 다양성을 위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중요한 일은 올바른 소비다.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MSC/ASC 수산물의 종류가 늘어나야 한다.

주변에서 수산물을 소비할 때 어떤 인증을 받은 상품인지 확인하는 경우가 드물다. 더불어 MSC 인증을 받은 해산물은 마트에 한두 개밖에 없기도 하다. 호텔 같은 해산물 공급 업체나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MSC/ASC 수산물의 종류가 늘어나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정부 차원에서 모니터링 같은 연구 기술력과 홍보를 꾸준히 해야 한다. 우리도 이러한 인증 수산물을 적극적으로 소비해야 한다.

생물 다양성을 위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중요한 일은 올바른 소비이다. MSC와 ASC의 인증 마크가 부여된 제품을 소비한다는 것은 환경을 보호하고 해양 생물들의 서식지를 지키는데 이바지하는 것이다. 올바른 소비를 통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으로 미래세대에 더 풍요로운 자원을 물려주어야 한다. 우리의 작은 선택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MSC와 ASC 같은 올바른 소비로 생물 다양성을 보호해야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