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높은 기후위기 감시·예측 역량 제고해야

[환경일보] 전 세계가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구온난화가 거짓이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과 달리, 지구촌 곳곳은 고온으로 고통 받고 있다.

게다가 올여름은 유독 손꼽히는 더위를 몰고 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여름(6~8월) 전국 평균기온은 24.7℃로 평년기온(23.7℃)보다 1℃ 높았다. 각종 기상기록 기준점인 1973년 이후 순위는 4위에 해당했다.

우리나라만 더욱 게 아니었다. 일본 역시 올여름 기온(15개 지점 평균)이 평년기온보다 1.76℃ 높아 1898년 이후 12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구온난화는 단순히 기온이 1~2℃ 올라 덥다는 식의 불만이 아니다. 이상기후를 불러와 가뭄과 폭우, 태풍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구촌 곳곳을 파괴하고 있다.

이러한 이상기후는 작물 재배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가뜩이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오른 식량가격 인상을 부추기고 있다.

이외에도 세계 경제의 80%는 기상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는다는 분석과 더불어 기후위기 시대의 도래로 각 업종별 기상‧기후 정보의 활용 범위와 빈도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기상기후예보서비스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기후위기 감시 및 예측 총괄‧지원 기능을 수행하며 각 부처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기상청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탄소중립법 제정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 감시와 예측에 대한 체계가 미흡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해외의 경우 기상청은 현업 기후예측과 기후변화 시나리오 생산을 위한 분석이 가능하며, WMO(세계기상기구), 미국, 일본 등 많은 국가들이 기상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 감시·예측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기후‧기상 예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탄소중립기본법을 제정하며 기후위기에 대한 감시‧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상정보 관리 체계를 구축‧운영하도록 했다.

또한 기상법을 개정해 기후변화 관측망의 구축‧운영 근거를 마련했으며, 최근에는 기후변화 감시‧예측 강화를 위한 단행법률 제정도 추진되는 등 제도적‧정책적 보완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후‧기상에 관한 전문기관인 기상청의 위상과 역할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다소 소극적이기에 기후위기‧기후재난 대응에 대한 정책 결정 과정에 있어 기상청의 역할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앞으로 기상청은 단순히 ‘날씨를 맞추는 곳’ 정도의 위상에서 벗어나 정부·지자체의 기상재해 대응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전문성 높은 기후위기 감시·예측 역량을 기반으로 국가 기후위기 대응 정책 수립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