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Our Broken Planet’ 개최
배우 김효진,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 ‘오디오 가이드’ 참여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Our Broken Planet’ 포스터 /자료제공=환경재단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Our Broken Planet’ 포스터 /자료제공=환경재단

[환경일보]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20일 아시아 최초로 개최하는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Our Broken Planet : How we got here and ways to fix it’ 오디오 가이드로 배우 김효진과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Julian Quintart)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환경재단과 경기도(도지사 김동연)가 공동 개최하는 이번 전시는 환경재단이 영국 런던자연사박물관과 MOU를 통해 한국에 처음 소개하는 오리지널 기획 전시로,  9월 20일부터 12월 19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 5층에서 열린다. 

1881년 개관한 런던자연사박물관은 총 8000만 점의 방대한 자연사 컬렉션을 자랑하는 세계 3대 자연사박물관 중 하나다. 지난 2021년 5월21일부터 약 1년간 진행된 기후변화특별전은 45억 년의 자연사와 첨단 과학이 융합된 기후위기 특화 전시로 총 150만 명의 관람객이 참여해 화제를 모았다.

전시 주제는 ‘How we got here and ways to fix it :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가, 그리고 어떻게 되돌릴 것인가’이다. 환경문제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등 34개 세부 콘텐츠에 담아냈다.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은 “기후위기는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한 문제다. 기후변화체험전은 환경문제가 지구 차원에서 어떻게 연결되고, 정부·기업·시민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줄 좋은 체험 프로그램이다. 많은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의 현재 모습과 대안을 체험하고 확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디오가이드에 참여한 배우 김효진 /사진제공=환경재단
오디오가이드에 참여한 배우 김효진 /사진제공=환경재단

한편 배우 김효진과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는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등 34개 세부 콘텐츠에 대한 런던자연사박물관 과학자들의 설명을 친근한 목소리로 전달할 예정이다. 

배우 김효진은 서울국제환경영화제 홍보대사, 환경재단 명예 에코 크리에이터, KBS 환경스페셜 진행 등 기후환경 이슈에 대한 진정성 있는 활동으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연예계 대표 에코 셀러브리티이다.

‘비정상회담'으로 이름을 알린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는 주한외국인자원봉사센터 공동창립자, 유럽연합 기후행동 친선대사 및 채식, 플로깅, 환경 유튜브 채널 운영 등 적극적으로 기후액션을 실천하는 환경 인플루언서다. 

줄리안 퀸타르트 /사진출처=웨이브 엔터테인먼트

20일 전시 개막에 앞서 오디오 가이드 녹음에 참여한 배우 김효진은 “평소 기후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렇게 의미있고 유익하고 흥미로운 전시에 직접 참여하게 돼서 정말 기뻐다. 오디오 가이드를 녹음하면서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콘텐츠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된 것도 기분 좋았다”며, “기후위기가 심각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 많은 분들이 이 훌륭한 전시를 통해 알고 느끼고 깨닫게 되면 좋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효진과 줄리안 퀸타르트의 오디오 가이드는 전시장은 물론 온라인 큐레이션 앱 큐피커를 통해 미리 들어볼 수 있다.

한편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Our Broken Planet : How we got here and ways to fix it’은 20일 열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티켓 예매를 통해 입장 가능하며 전시는 무료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