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1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 성료./사진제공=동아쏘시오그룹
제 41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 성료./사진제공=동아쏘시오그룹

 

[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 공원에서 개최된 ‘제41회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은 1983년 시작해 올해 41회를 맞이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여성 백일장 대회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수석문화재단, 동아제약, 동아에스티,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며, 여성 문학 인구의 저변 확대와 문예 창작 활동 활성화를 위해 개최하고 있다.

여성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참가자들은 선정된 글제에 따라 시, 산문, 아동문학(동시, 동화) 등 한 부문을 선택해 글을 짓는다.

이날 선정된 글제는 새벽, 어머님, 삼겹살, 서랍으로 총 601명의 참가자들이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배부된 원고지에 멋진 글솜씨를 뽐냈다.

각 부문별로 장원 1명, 우수상 1명 등 본상 30명과 특별상 2명을 포함해 32명에 대한 시상식도 이어졌다. 장원에는 정유리 씨(시), 김가영 씨(산문), 고하연 씨(아동문학) 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올해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제1회 마로니에 온라인 초간단 백일장’도 열렸다. ‘내 인생 가장 문학적 순간의 기록’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글짓기에는 총 171명의 참가자들이 작품을 접수했고, 대상 1명, 공감상 5명, 소통상 15명이 수상했다.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됐다. 박준 시인은 ‘끝에서 시작되는 아름다운 것들’이라는 주제로 문학강연을 열었고, 싱어송라이터 연보라와 팝페라 그룹 카르디오가 마로니에공원 야외공연장에서 멋진 가을 콘서트를 진행했다.

시상식에서 동아제약 백상환 사장은 “순수문학의 저변 확대를 위해 마로니에 여성백일장의 후원사로서 계속 응원할 것이며, 사회가 지금 보다 더 건강해질 수 있도록 일조하겠다“라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우리나라 예술발전 문학분야 유공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