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탄소중립 국제컨퍼런스]
수원특례시‧환경일보 주관, 저탄소 정책‧시정 운영 국제사회와 공유
이재준 시장 “그린도시 조성 등 탄소중립의 중심 되는 도시 만들 것”

24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수원시, 환경일보, 수원시 탄소중립 지원센터 주관으로 ‘도시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 방안 모색’을 주제로 ‘도시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컨퍼런스’가 열렸다. /사진=김인성 기자

[수원컨벤션센터=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도도시의 정책을 전 세계로 홍보하고, 독일‧인도‧필리핀 등 해외 도시‧환경 전문가들과 국제적 정보를 교류하기 위한 장이 마련됐다.

24일 경기도 수원컨번센센터에서는 수원시, 환경일보, 수원시 탄소중립 지원센터 주관으로 ‘도시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 방안 모색’을 주제로 ‘도시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컨퍼런스’가 개최됐다.

해당 컨퍼런스는 제8회 아시아‧태평양 도시포럼과 연계 추진됐으며, UNESCAP(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기후‧환경 주요 인사, 전문가, 선진도시 관계자, 시민 등 총 1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본 국제컨퍼런스에서는 UNESCAP(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기후‧환경 주요 인사, 전문가, 선진도시 관계자, 시민 등 총 1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사진=이다빈 기자

이날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은 너무 중요하며, 인류의 생존을 위해 늦기 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지금 해야 한다”며 “수원시는 10년 전부터 탄소중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운을 뗐다.

이 시장은 “수원시는 우리집 탄소모니터링, 노후주택 수리, 전기‧수소차 확대 등 획기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고 하고 있다.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400억원 규모의 그린도시 사업도 병행 중”이라며 “탄소중립은 공동의 목표로 서로 경험과 기술을 나누고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노후주택 수리, 전기‧수소차 확대 등 수원시는 획기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고 하고 있다”며 “탄소중립은 공동의 목표로 서로 경험과 기술을 나누고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Dr. Martin Henkelmann 한독상공회의소 대표는 한국과 독일의 공통점으로 “둘 다 GDP가 20%가 넘는 굳건한 산업 기반과 도시 차원의 탄소배출이 많으나, 배출을 감축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축사를 진행한 Dr. Martin Henkelmann 한독상공회의소 대표는 “한국과 독일은 공통점이 많다”고 전하며 “둘 다 GDP가 20%가 넘는 굳건한 산업 기반과 도시 차원의 탄소배출이 많으나, 배출을 감축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독일의 기업들은 탄소감축을 위한 기술과 의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며 “그러나 국제적으로 산재해 있는 인증 체계와 규제 등 많은 장애물로 인해 혁신의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도시‧국가 수준에서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해 기업들이 가진 솔루션들을 잘 활용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탄소중립에 수원시가 앞장‧‧‧ “국제적 협력도 중요”

이어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은 “기후위기가 세계의 위기”라며 “우리나라도 이상기후로 인한 홍수, 산불로 마음고생을 했다. 이제 국제적인 토론과 협동이 필요하며, 대한민국에서는 탄소중립에 수원시가 앞장서 축이 됐으면 한다. 수원시회에서도 필요한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이 필요하다면 함께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은 “수원시회에서도 필요한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이 필요하다면 함께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공동위원장은 기후변화 협정에서는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를 명시하고 있다며, “지자체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은 수원특례시는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앞장서고 있다. 특히 수원특례시장이 모든 부서가 탄소중립의 주체라고 했는데, 실제 경제‧사회 전반에 이르는 대전환이 맞다. 이러한 노력들이 더 큰 지속가능한 미래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힘을 보탰다.

기조연설에서는 남상민 UNESCAP 환경개발국장이 ‘도시의 탄소중립 실현 방안’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남 국장은 “전 세계 기후 관련 피해 국가들로 봤을 때,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취약성이 많이 얘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남 국장은 “모든 국가가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시하고 있지만 이런 계획들은 로컬라이징(localizing)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갈 때 사회‧경제적 편입 효과가 중요하며, 종합적인 방향은 에너지 효율성 개선 및 수요 자체 저감, 도시 공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남상민 UNESCAP 환경개발국장은 “전 세계 기후 관련 피해 국가들로 봤을 때,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취약성이 많이 얘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집 탄소중립모니터링’ 등‧‧‧ 시민참여 정책 추진

‘수원시 시민참여탄소중립 이행사례’에 대해 발표한 박재현 아주대 박사는 “우리집 탄소모니터링은 가정의 에너지 소비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가정 구성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라며 이를 통해 가정에서 탄소배출량을 파악할 수 있고 감축 노력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미 검증된 해외 사례에서 착안했다. 미국의 ‘O Power’은 소비자들에게 에너지소비 모니터링 결과를 다양한 방식(패턴분석, 비교평가) 등으로 리포트해 소비행태 변화를 유도해 에너지 절감을 유도했다.

아울러 도시형 시민참여 탄소중립 정책은 수원뿐 아니라 서울특별시에서 ‘에코마일리지’ 형식으로 매월마다 공급처로부터 에너지 사용량을 수집해 가입한 회원에게 사용량 및 절감률 정보를 제공 중이다. 서울 도봉구에서도 ‘탄소공감 마일리지’를 통해 탄소중립 실천 활동 후 탄소공감마일리지 앱을 통해 참여 인증 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박 박사는 앞으로 추진 계획으로 3개 아파트 단지에서 19개소 약 2만5000세대로 늘릴 것이며, 2024년에서는 100개 아파트 단지에 사업 참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집 탄소모니터링 사업지원단 ‘지구지키미’를 모집‧운영 및 연 2회 탄소 모니터링 앱 ‘E-Keeper’을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재현 아주대 박사는 “우리집 탄소모니터링은 가정의 에너지 소비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가정 구성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주) 박철주 상무는 해남 솔라시도는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한 해남은 기후변화에 취약해 해수면 상승, 식생‧동식물 등 생태계 변화의 최전선에 있어 새로운 생태적 도시로의 전환이 주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주) 박철주 상무는 해남 솔라시도 개발 사례를 설명했다. 솔리시도는 합작회사로 2007년부터 태양광 발전 단지, 주요 미래 도시로의 발돋음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한 해남은 기후변화에 취약해 해수면 상승, 식생‧동식물 등 생태계 변화의 최전선에 있어 새로운 생태적 도시로의 전환이 주목되고 있다.

박 상무는 “이곳에는 여러 산업 기관과 에너지 전환 관련된 산업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광주와 연결된 교통여건을 갖춘 대규모 토지도 확보하고 있다”며 “세대 지원, 전남의 지원, 대규모 지원 등 관련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는 도시다. 디지털 도시, 강소 도시, 생태가 강조되는 성장보단 지속가능한 도시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나타냈다.

덴마크‧스위스 등‧‧‧ 경제‧편의성↑ 친환경 도시 조성해

E3PlanB의 Dr. JHN Zinsmeister은 유럽 지역의 시민주도 탄소중립사회 이행 사례를 소개했다. 세 곳의 도시를 예시로 들었으며 첫 번째는 덴마크의 수도인 코펜하겐이다. 코펜하겐은 1990년대부터 자전거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했으며, 일찍부터 조성된 자전거 트랙과 함께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자리를 잡았다.

또 지열 에너지, 폐기물 소각 시설을 이용한 열‧전기 생산을 통한 난방을 하고, 바다를 활용해 코펜하겐의 건물‧호텔‧박물관 등을 냉방할 수 있어 70%의 전기를 절약하고, 50% 정도 되는 바이오가스를 통한 요리, 땅으로 탄소를 포집해 격리하는 등 비싸지 않고 살기 쉬운 도시로의 조성이 됐다고 설명했다.

Dr. JHN Zinsmeister은 이날 독일, 스위스, 덴마크 등 유럽 지역의 시민주도 탄소중립사회 이행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이 모든 것이 ‘Hofor’라는 한 회사가 관리하는 시스템이라며 코펜하겐뿐 아니라, 주변의 8개 도시를 연계해 단순 에너지 재사용이 아닌 각지의 자연 에너지 창출과 활용에 있어 합리적이고 값싼 에너지를 소유한 매력적인 도시가 됐다고 부연했다.

스위스의 도시인 취리히는 선투자 후 탄소배출로 인한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전략으로, 도시가스, 전기 등 모든 에너지 공급 관련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고 전했다.

독일의 도시인 뮌헨은 2019년에 비상사태 선포를 했으며, 다양한 기관과 대량의 계획을 세웠다. 뮌헨은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이지만 진행하는 지열 에너지 기술이 성공한다면 영구적인 에너지 활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Ms. Kanika Grover은 현재 인도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에 환경부와 산림청이 주로 다루고 있다며, “2008년에 국가행동계획을 개발했고 세계적으로 수준으로 최근 업데이트를 했다”고 밝혔다.

UNESCAP의 Ms. Kanika Grover은 “인도는 기후변화에서 취약한 국가 중 하나”라면서 이는 “산지가 많고 빈곤율이 높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현재 인도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에 환경부와 산림청이 주로 다루고 있다며, “2008년에 국가행동계획을 개발했고 세계적으로 수준으로 최근 업데이트를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에너지부와 과학기술부도 이러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며 ‘기후변화에 대한 지속가능한 농업, 에너지 효율 관련, 기후 관련 복원 임무, 수자원, 지속가능 서식지, 녹색 인도 등의 과제를 수립했고, 국내 탄소시장도 개발 중에 있다“고 인도 내의 기후대응 현황을 전했다.

기후변화 적응에 대해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송영일 선임연구위원은 “중앙 정부 지방정부 협력을 해야 한다”며 “협력하고 공동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탄소배출 완화 계획 부분과 연관이 돼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송영일 선임연구위원은 “중앙 정부 지방정부 협력을 해야 한다”며 “협력하고 공동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송영일 선임연구위원은 “중앙 정부 지방정부 협력을 해야 한다”며 “협력하고 공동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회‧경제적 혜택 통해 결과, 효과적 개선 가능”

패널 토론 시간에서는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우선 DLG Chair(독일농업재단) 김기은 교수는 “한국형 탄소중립 도시를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에너지를 절약하거나 지역에서 앱을 깔아서 탄소에 대해서 보고를 하고 독려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김기은 교수는 “한국형 탄소중립 도시를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도시 단독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스템화해서 몇 개의 도시가 같이 비슷한 정책을 가지고 비슷한 방법으로 같은 목표로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고 전했다.
김기은 교수는 “한국형 탄소중립 도시를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도시 단독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스템화해서 몇 개의 도시가 같이 비슷한 정책을 가지고 비슷한 방법으로 같은 목표로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고 전했다.

더불어 김 교수는 “도시 단독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스템화해서 몇 개의 도시가 같이 비슷한 정책을 가지고 비슷한 방법으로 같은 목표로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고 전했으며, 에코앤파트너스 이한경 대표는 “공공자금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탄소중립 기여도가 오른다면, 기후테크 기업 유치 등의 생태계를 촉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한경 대표는 “공공자금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탄소중립 기여도가 오른다면, 기후테크 기업 유치 등의 생태계를 촉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한경 대표는 “공공자금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탄소중립 기여도가 오른다면, 기후테크 기업 유치 등의 생태계를 촉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서울대 오대균 교수는 중앙 정부 중심의 화석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 변한만큼, 정책 스타일 변화도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앙 정부보다 더 요구된다고 봤다.
서울대 오대균 교수는 중앙 정부 중심의 화석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 변한만큼, 정책 스타일 변화도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앙 정부보다 더 요구된다고 봤다.

서울대 오대균 교수는 “출량 보고서를 보면 도시의 대부분은 수원시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며 중앙 정부 중심의 화석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 변한만큼, 정책 스타일 변화도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앙 정부보다 더 요구된다고 봤다.

Ms.Nur Hamidah는 사회‧경제적 혜택을 통해 결과를 훨씬 더 개선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Ms.Nur Hamidah는 사회‧경제적 혜택을 통해 결과를 훨씬 더 개선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Ms. Maria Amor A. Salandanan은 필리핀 ‘산타로사’시의 도시‧산업화 및 인구 성장에 따른 급격한 변화와 이에 대응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s. Maria Amor A. Salandanan은 필리핀 ‘산타로사’시의 도시‧산업화 및 인구 성장에 따른 급격한 변화와 이에 대응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s.Nur Hamidah는 인도네시아의 도시인 ‘반자르마신’을 예로 들며, “반자르마신 시티가 보상의 도시라고 불릴 만큼 많은 보상이 있다”며 “하천 부근이라 홍수가 자주 일어났는데, 대규모의 주택을 짓고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했다. 또 유기농 폐기물을 활용한 산업과 교육을 제공했다. 이러한 사회‧경제적 혜택을 통해 결과를 훨씬 더 개선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Ms. Maria Amor A. Salandanan은 필리핀 ‘산타로사’시의 도시‧산업화 및 인구 성장에 따른 급격한 변화와 이에 대응해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려는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화학 폐기물 처리 방법에 대한 처리와 추가 폐기물 사용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며 “폐기물 전환 기술을 통해 시멘트 블록으로 사용하고 발열을 통해 전기 사용을 줄이는 등의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정인 중앙대 교수는 “시민들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아주 많이 강화해야 한다”며 “이것만 하더라도 도시를 그린으로 만드는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인 중앙대 교수는 “시민들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아주 많이 강화해야 한다”며 “이것만 하더라도 도시를 그린으로 만드는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인 중앙대 교수는 “시민들에 대한 홍보와 교육을 아주 많이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이것만 하더라도 도시를 그린으로 만드는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다”고 했으며,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는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어야 한다. 우리가 너무 숲속에 함몰돼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본 컨퍼런스의 패널 토론의 좌장을 맡은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는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어야 한다”며 “우리가 너무 숲속에 함몰돼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본 컨퍼런스의 패널 토론의 좌장을 맡은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는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이어야 한다”며 “우리가 너무 숲속에 함몰돼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