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연구원-대한상공회의소 공동포럼 개최

[환경일보] 한국환경연구원(KEI, 원장 이창훈)과 대한상공회의소는 11월 2일(목) 오전 10시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산업계와 함께 하는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정책방향’을 주제로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KEI는 올해 개원 30주년을 맞아 탄소중립·녹색전환(1차), 환경정책과 시민사회(2차), 물관리(3차), 국토자연정책(4차), 탄소중립·순환경제(5차), 환경영향평가(6차) 등 환경정책 분야별로 세미나를 연속 개최 중이다.

이번 공동포럼에서는 글로벌 기후환경 정책 트렌드에 맞춰 산업계와 함께 탄소중립·순환경제를 이행하기 위해, 그간의 탄소중립 및 순환경제 정책추진과 연구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산업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와 함께 논의했다.

이창훈 KEI 원장은 개회사에서 그간 기후환경 정책을 포함하여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정책 연구가 어떻게 추진됐는지 살펴보고 앞으로는 어떤 정책 방향을 가지고 추진되어야 할지 논의를 참석자에게 부탁하며, “산업계와의 논의와 교류가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장기적인 네트워크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영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기업들이 탄소중립을 이행하는데 많은 정책적 솔루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산업계와 연구계가 함께 머리를 맞대어 관련 정책과 규제 전반을 점검해 봐야 한다”며 “특히 자원순환을 통해 원료와 연료 사용량을 줄여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순환경제는 탄소중립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환경연구원은 ‘산업계와 함께 하는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정책방향’을 주제로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한국환경연구원은 ‘산업계와 함께 하는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정책방향’을 주제로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신동원 KEI 탄소중립연구실장은 “최근 글로벌 기후환경정책의 변화와 주요국의 신산업 정책으로 인해 국내 기후환경 및 산업정책도 글로벌 기후환경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문의 탄소중립이행을 위해서는 산업구조전환과 순환경제의 이행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에너지 자원 인프라의 구조적 문제, 정책적 일관성과 합리성 부족, 투자의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기술적 해결책을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금융지원 등을 구체화하여 제공할 필요성이 크다고 발제했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조지혜 KEI 자원순환연구실장이 ‘순환경제 정책 추진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국내외 관련 정책 동향과 함께 탄소중립 이행 및 산업 신성장동력화 측면에서 순환경제를 활성화해 나가기 위한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순환경제와 연계한 글로벌 제품의 환경정책이 강화되고, 제품을 설계·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자원효율성과 순환성 제고가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중점적으로 다뤄져야 할 정책방향을 산업계와 공동으로 모색했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KEI,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산업계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성훈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사무처 국장은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의 주요 업무를 소개하고 순환경제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했다.

김평중 석유화학협회 본부장은 “석유화학산업에서는 바이오 원료와 폐플라스틱 원료 활용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고, 화학적 재활용을 위한 안정적 원료 공급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영진 삼성전자 상무는 2022년 9월 신환경경영전략 수립 및 탄소중립/자원순환 목표를 수립했다고 말했으며, 재활용소재 생산·사용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정책, 재생소재 사용에 대한 검/인증 지원정책, 재활용소재 추출기술에 대한 기반기술 연구 확대 등에 대해 제언했다.

오정화 아모레퍼시픽 상무는 2025년 RE100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협력을 통한 탄소중립 및 순환경제 활성화 지원, 인센티브 확대 및 소비자 홍보강화, 환경 전문인력 육성 및 기업 지원제도 마련 등을 제안했다.

이번 포럼의 녹화 영상은 KEI YouTube 채널 (‘KEI 지속가능 TV’)에 게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