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일까지 핵오염수 해양 방류 3차 7800톤 방류 완료 계획
저선량 방사선 노출 암 위험도↑, 어민은 어가하락으로 ‘휴어기’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과 우원식‧이수진(비)‧강은미‧용혜인‧강성희 의원 주최로 16일 열린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와 국민 안전 국회 토론회’ 전경 /사진=김인성 기자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과 우원식‧이수진(비)‧강은미‧용혜인‧강성희 의원 주최로 16일 열린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와 국민 안전 국회 토론회’ 전경 /사진=김인성 기자

[국회=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후 90여일이 지났다.

올해 8월24일 첫 오염수 방류를 개시했으며, 9월11일 1차로 7788톤의 오염수 방출이 완료됐다. 10월5일 일본은 2차로 핵오염수 방류 후, 23일에 목표했던 총 1만5598톤의 핵오염수를 내보냈다.

이번 달 2일 3회차 핵오염수 방출을 개시했으며, 20일까지 7800톤의 방류를 완료할 방침이다.

국제적으로도 호주, 뉴질랜드, 피지, 마셜제도 등 태평양 도서국 정상들은 지난 10일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와 관련, 잠재적 위험성에 강한 우려를 표시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면서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투기 위험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6일, 일본 탈핵시민단체 마쓰쿠보 하지메 사무국장은 경향신문 인터뷰를 통해 걸러지지 않은 오염수가 하루에 30톤 정도가 바다에 새어 나간다고 밝혔다. 지난 8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가 시작된 이래 지난 10월21일에는 오염수 방류구 인근에서 삼중수소 농도가 22Bq/L이 검출됐다.

지난달 25일에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청소하던 노동자들이 작업 도중 오염수가 분출돼 피폭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전 2차 방류 기간에도 원전 앞바다에서는 삼중수소 농도가 검출 한계치를 4차례나 초과 검출됐다. 아울러 이번 방류되는 오염수의 시료에서는 2차 방류 때보다 높은 농도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알프스 처리 오염수 외, 농도 1000배 오염수 방출

일본 자체 내에서도 ALPS로 처리해 방류하는 오염수 외 방류 오염수 농도의 1000배가 넘는 오염수가 재처리 과정 없이 하루에 30톤가량 바다로 그냥 흘러나간다고 추산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ALPS를 통해 삼중수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유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으나, 해당 내용과는 다른 부분들이 발견됨에 따라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일본 정부가 아오모리현에 건설 중인 롯카쇼무라 재처리시설을 내년에 준공하고 이 시설에서 처리된 핵폐기물을 바다로 방류할 계획으로, 지난 12일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대만 등 반전반핵단체들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또 1000개가 넘는 각각의 저장탱크 핵오염수 농도가 어떻게 되는지 알려진 것이 없는 상황에서 핵오염수 방류에 따른 해양오염과 바다생물에 대한 피폭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과 우원식‧이수진(비)‧강은미‧용혜인‧강성희 의원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와 국민 안전 국회 토론회’에서 우원식 의원은 “일본은 계획의 정당성, 오염수의 안전성, 해양생태계에 끼칠 영향 등 국제 사회의 우려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일본의 일방적인 태도를 비판했다.

우원식 의원은 “일본은 계획의 정당성, 오염수의 안전성, 해양생태계에 끼칠 영향 등 국제 사회의 우려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일본의 일방적인 태도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우원식 의원은 “일본은 계획의 정당성, 오염수의 안전성, 해양생태계에 끼칠 영향 등 국제 사회의 우려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일본의 일방적인 태도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오로지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비극을 지우기 위해서 가장 값싼 해양투기를 강행한 것”이라며, 우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가 시작됐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다. 국민의 안전과 미래세대가 공유하는 바다를 지키기 위한 우리의 연대는 계속돼야 한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역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두 차례나 방류할 동안, 대한민국 정부는 ‘모니터링 중’이라는 변명만 늘어놨다”며 급기야 3차 오염수 시료에는 세슘, 스트론튬 등 유해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음에도 아무런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금이라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문제점과 위험성을 촘촘히 점검하고, 국민의 안전과 지구생태계의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한 가공물을 포함해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을 철저히 금지하고 핵오염수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후쿠시마 사고 후 영향‧‧‧ 사망‧암 위험도 높아져

그렇다면,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주변 영향력은 어떠할까. 후쿠시마 원전사고 전후 후쿠시마 시 원숭이 태아의 CRL(Crown Rump Length, 두관 엉덩이 길이) 대비 체중 및 두관 크기를 봤을 때 후쿠시마 원전에서 70km 떨어진 후쿠시마 시 원숭이 태아에서 소두증, 저체중증 발생이 보고됐다.

이와 더불어 0~100mGy(밀리 그레이)에 노출된 근로자에 대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조사했을 때, 흡수된 단위 Gy당 고형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약 두 배로 증가시켰다.

저선량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최근 역학 연구를 종합하면 저선량 방사선 노출은 암 위험도를 유의하게 선형적으로 증가시킨다는 결과가 공개됐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규모 다양한 인구집단으로부터의 결과로써 기존 일본원폭생존자 연구결과와 대체로 일관적이다. 저선량 방사선 노출과 악성종양과의 인과성은 바이어스 및 인과성 항목에 대한 평가 등 역학적 접근 방법들을 통해서도 검증됐다.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이기삼 전국어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국민들이 안전한 국내산 수산물을 우리 어민이 생산하고 있다는 것을 신뢰할 수 있도록 수산물이력제를 도입해주길 바란다”
이기삼 전국어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국민들이 안전한 국내산 수산물을 우리 어민이 생산하고 있다는 것을 신뢰할 수 있도록 수산물이력제를 도입해주길 바란다”

후쿠시마 앞바다의 해산물도 방사선 영향권에 들었다는 분석도 있다. 일본 환경성 국립환경연구소 코다마 케이타 주간연구원의 ‘지진 재해‧원전 사고 후 후쿠시마현 연안의 어패류 군집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원전 사고 이후 어업 활동이 극히 위축된 상태임에도 어패류는 줄었다.

특히 갑각류와 성게, 불가사리 등의 극피류가 많이 감소했다. 코다마 연구원은 “어획 압력이 낮음에도 어패류가 증가하지 않은 것은 어업 이외에 어패류 증가를 방해하는 요인이 존재함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로 인한 수산물기피현상과 어가하락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실제 경남 통영에서 연안선망어업을 하는 이기삼 전국어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작년 대비 방어 2만원어치는 5000원으로, 갈치‧고등어의 가격은 30% 하락, 꽃게는 3000원 하락했다고 전했다.

핵오염수 투기 후 어업 40년 중 ‘최악’의 상황

이 총장은 심지어 현재 경남통영 근해통발수협어업은 어가하락으로 인해 자율 휴어기를 갖기로 했다며, “충남 서천 건어물 판매상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판매물량을 대량 들여와서 현재까지 재고만 쌓여있는데 지금까지 40년 영업 경험 중 최악으로 꼽힌다고 한다”고 전했다.

작은 소형선박의 피해도 만만치 않다. 전국에는 대형, 중형, 소형 및 부부조업형 수많은 업종의 선박의 어민이 있으며, 그중 부부조업형 작은 선박이 50%가 넘는다. 일본 후쿠시마 핵폐수 오염수 투기 이후 3개월째 그 작은 소형선박의 피해는 고물가‧고유가‧소비감소에 따른 어가하락까지 3중고를 겪는 고통이 지속 중이다.

이 총장은 “국민들이 안전한 국내산 수산물을 우리 어민이 생산자하고 있다는 것을 신뢰할 수 있도록 수산물이력제를 도입해주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수산물의 안전성 및 생산자의 이력추적제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소비자의 권리와 생산자의 상황을 세심하게 관리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일본 정부가 현재 시도하고 있는 처리되어 방사능이 일부 제염된 오염수는 그 양과 배출기간이 일반적인 원자력 시설에 비해 비교할 수 없다. 그렇기에 삼중수소, 세슘, 스트론튬과 같은 반감기가 수십년에 불과한 핵종의 영향만으로 생태계에 대한 영향평가를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술적인 근거가 없다.

검사하지 않는 ‘과학적 오류’ 바로 잡아야

아울러 배출하게 될 오염수와 동시에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서 유출되고 있는 손상원자로로 유입된 지하수의 유출량이 최근 일본자료를 통해 최대 30톤에 이를 수 있다는 자료는 ALPS의 처리 능력을 감안하면, 향후 ALPS를 이용해 처리한 뒤 현재처럼 방류하게 될 양의 4~50배의 방사능량이 지금 이 순간에도 바다로 유출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탱크 /사진출처=도쿄전력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탱크 /사진출처=도쿄전력

이 양은 일본이 손상된 원자로를 폐로하지 않는 한 지속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 소장은 “일본 후쿠시마의 방사능 배출은 기술적으로나 실 현상으로도 처리오염수뿐만 아니라 유출수 및 과거의 오염을 근거로 한 장기 광역 평가여야만 한다”며 “후쿠시마 오염수의 과거 유입이 있었음에도 현재 영향이 없었음을 주장하기 위해 검사하지 않는 이러한 과학적 오류는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짚었다.

“원전 오염수 배출기준이 농도기준으로서 국가마다 다 다르다는 것이 문제”라고 언급한 서울대 보건대학원 백도명 명예교수는 “기존 및 향후 배출량에 대한 국제적으로 합의된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해양, 생태계, 식품 등을 고려한 먹이사슬의 문제를 면밀히 살피고 기후변화 또한 지속적으로 관찰 및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원자력안전과미래 이정윤 대표는 “방사능 축적에 따른 장기적인 생태환경 영향평가를 요구해야 하며, 베이스라인 고려한 생체축적 등 생태계의 포괄적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며 “농수축산물과 가공식품 전부 수입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