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법무부가 지난 10일 속초시가 건의했던 ‘강원북부교도소 수용등급(완화경비처우급) 유지 촉구’에 대해 “시행 예정인 경비등급 조정계획 중 강원북부교도소는 현행 경비 등급에 변동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통보해 왔다.

강원북부교도소는 건립 초기 유치단계에서부터 관광도시라는 지역적 특수성으로 인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기관 입지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법무부의 완화경비처우급에 해당하는 수용자 수용 결정으로 개청 되어 지금까지 순조롭게 운영돼 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지역에서는 ‘지난 10월 법무부 교도소 내부지침을 통해 내년 1월부터 강원북부교도소가 중경비교도시설(S3~S4)로 전환해 운영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수용 등급 변동에 대한 반발 분위기가 형성되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었다.

한편, 속초시는 이러한 여론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즉시 이병선 속초시장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고 강원북부교도소를 방문하여 당초계획을 유지해 달라는 속초시의 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법무부장관에게 건의문을 송부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법무부의 신속한 조치와 빠른 답변에 감사드린다”며, “당초 유치단계에서 법무부가 약속했던 지역업체 대상 식자재 구입 및 청사・관사 운영, 지역 인력 채용을 통한 고용 창출 및 직원 주민등록 전입신고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