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대학 및 반도체 20개 기업·기관과 업무협약

반도체 산업은 2021년 기준 향후 10년간 5.6만명의 기술·기능인력 추가 수요가 전망된다. /사진=환경일보DB
반도체 산업은 2021년 기준 향후 10년간 5.6만명의 기술·기능인력 추가 수요가 전망된다. /사진=환경일보DB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가 첨단 반도체 분야의 성장과 지속 가능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민·관·학 ‘원팀(one team)’ 체계 구축에 나섰다.

22일 고용부와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직무대리 임춘건)은 이날 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에서 국내 반도체 기업·기관 20곳과 ‘반도체 기술인재 양성 맞춤형 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초기 투자 비용 부담 등으로 민간에서 반도체 인력 양성이 쉽지 않은 만큼,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분야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반도체 산업은 2021년 기준 향후 10년간 5.6만명의 기술·기능인력 추가 수요가 전망된다. 2023년 상반기 미충원 비율은 27.3%(2.2천명)로 전년 동기 대비 4.4%p, 전 산업 평균(12.0%) 대비 15.0%p 높다(한국고용정보원, 2023년 하반기 주요 업종 일자리 전망).

협약에 참여한 20개 기업·기관과 폴리텍대학은 반도체 직무별·수준별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훈련과정 공동 개발과 운영에 뜻을 모았다.

특히 반도체 기업·기관의 임직원이 직접 산업현장 교수로서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기업·기관은 폴리텍대학 졸업생을 채용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행정적·재정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반도체 취업지원허브 네트워크 /자료제공=고용노동부
반도체 취업지원허브 네트워크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민간 일자리 창출은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달렸고, 산업경쟁력을 좌우하는 건 결국 사람”이라며 “반도체는 물론 산업 전반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첨단분야 맞춤형 훈련 확대와 빈일자리에 대한 인력매칭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반도체 장비 전문 기업 ㈜원익IPS 안태혁 대표이사는 “오늘 협약을 계기로 현장에 필요한 반도체 전문인력을 원활하게 채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기업도 생산성과 국제경쟁력을 높여 이 분야에서 더 많은 청년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춘건 폴리텍대학 이사장 직무대리는 “반도체 학과 신설을 통해 인력 양성 기반을 확충하고, 현장형 훈련을 강화해 기업 눈높이에 맞는 적합한 인력을 배출하겠다”며 “우수한 인력양성에는 정부와 기업, 대학 등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한 만큼,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했다.

이정식 장관은 이날 협약식에 앞서 반도체소재응용과에서 진행하는 반도체 증착공정(웨이퍼가 전기적 특성을 갖도록 산화물을 입히는 과정) 실습을 참관하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수업을 참관한 이 장관은 기업 및 대학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일자리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한편, 고용부는 반도체 산업 성장에 따라 늘어나는 인력 수요에 대응해 폴리텍대학에 반도체 학과를 5년간 매해 10개씩 신설할 계획이다. 1차로 올해는 폴리텍대학 인천·아산·대전·광주·부산·반도체융합 등 6개 캠퍼스에 10개 학과를 신설했다. 폴리텍대학은 내년에 20개 학과에서 1025명(모집 기준)의 반도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