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서비스와 사회복지서비스 연계해 자립 지원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11월23일(목)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3년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우수사례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취업희망을 전해준 우수사례 41건에 대한 포상이 진행됐다.

자립준비청년, 기초생활수급자, 결혼이민자, 신용불량자 등 취약계층에게 취업지원서비스(취업컨설팅, 직업훈련, 일경험프로그램 등)와 심리안정, 주거지원, 금융서비스 등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자립을 지원한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사 38명 및 고용센터, 지자체 등 3개 기관에 장관상이 수여됐다.

이정식 장관은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참여자에게 단순히 소득을 지원하거나 취업알선만 하는 제도가 아니라, 고용-복지 연계를 통해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약자보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복지부·금융위원회·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고용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을 선제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서 대상을 받은 반정숙 상담사(춘천고용복지+센터)는 암 투병 가운데 채무 연체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며 3자녀를 홀로 키우는 참여자의 경제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취업까지 성공시켰다.

반정숙 상담사는 생활고, 자녀양육, 건강문제, 정서적 불안감 등 복합적인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참여자를 집중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먼저 심리안정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을 찾도록 지원하고, 소액생계비 대출(서민금융진흥원)과 한부모가정 지원(지자체)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 생활 기반을 마련토록 했다.

그 후 참여자가 원하는 기업의 지원서 작성을 컨설팅해주고 적극적 알선을 통해 간호조무사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다른 대상 수상자인 최혜정 상담사((주)맥시머스)는 기초생활수급자인 20대 대학 졸업 예정자에게 첫 직장 취업이라는 두려움을 해소토록 지원하여 취업을 통한 자립을 성공시켰다.

최혜정 상담사는 심리적 문제로 알코올에 의존하는 참여자를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하여 치료비를 지원받도록 해 우선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그리고, 취업준비 경험이 부족한 참여자에게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컨설팅을 제공하고 직무수행계획서 발표자료도 함께 수정하면서 면접연습 등을 통해 ◯◯문화원에 기획사무원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밖의 수상 사례들을 포함하여 사례집을 발간하고 상담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자료, 참여자 홍보자료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길현종 한국노동연구원 사회정책연구본부장은 “지금의 우수사례가 향후 당연한 보통의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질적으로 고도화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부처 간 협업을 통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는 “우수한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현장에 다시 확산하려는 노력은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취약계층에게 자립을 위한 종합적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