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바위와 설악대교가 한눈에 보이는 아름다운 청초정에서 개최

강원 워케이션 선호도 1위, ‘휴양형’ 강점
강원 워케이션 선호도 1위, ‘휴양형’ 강점

[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속초시가 최근 워케이션 최적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속초 워케이션 수요에 대응하고 나아가 미래 워케이션 수요까지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워케이션 수도, 속초!’ 선포식을 갖고 2024년 속초워케이션을 알차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선포식은 27일오전 11시 청초호가 포근하게 감싸 안고 울산바위와 설악대교가 한눈에 보이는 아름다운 청초정에서 개최되며, 청초정은 평소 시민과 관광객이 느긋하게 망중한을 즐기면서 책을 보거나 요트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일과 휴가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지닌 워케이션과 닮아 선포식 장소로 선택되었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면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등극한 워케이션은 해양관광의 붐을 타고 동해안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고, 그중에서도 속초시가 워케이션의 최적지로 분석됐다. 그 근거로 2023년 강원 워케이션 인식조사 및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 기반 자료에 따르면 속초시가 워케이션 선호 지역 1위 및 워케이션 성장 가능성과 선호도 모두 높은 지역으로 선정되었고, 특히, ‘휴양형’ 워케이션에서 강점을 보이는 경향을 보였다.

이외에도 강원관광재단 및 서울경제진흥원과 협업하여 진행한 2023년 속초워케이션 운영실적 또한 117개 기업, 연인원 20,622명이 참가한 것으로 집게 되어 속초워케이션에 대한 선호도와 수요가 실제로 높은 것을 입증했다.

속초시는 빅테이터 분석결과와 2023년 운영실적을 통해 속초시가 이미 워케이션 사업확대 발판이 마련되었다고 보고 ‘선포식’이라는 선언적 절차를 통해 워케이션 도시로 새롭게 브랜딩 하여 미래 글로벌 워케이션 수요까지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2024년 속초 워케이션 참여 사업체 및 워케이션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워케이션 수도, 속초! 선포식’을 갖고 2024년 워케이션 사업을 함께 수행하기 위한 협약과 선언문 낭독을 진행함으로써 사업 의지를 확고히 다질 예정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이번 선포식은 워케이션 사업 추진에 대한 속초시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한 행사로 이를 계기로 진정한 워케이션 수도로 나아가기 위해 속초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