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저장 인프라에 11.3조 투입, 과잉 공급 우려

[환경일보] 가스 산업이 블루오션이라며 앞다투어 국내 액화가스(LNG) 공급망 설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가스에 치중하는 한국 에너지 밸류체인에 경종을 울리는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이 급격한 LNG 과잉 투자로 좌초자산 리스크가 높아졌다는 점이 이번 보고서의 핵심이다.

미국 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IEEFA)는 29일 최신 보고서 ‘한국의 LNG 과다 확충(South Korea’s LNG overbuild)’을 발간했다.

보고서는 한국이 현재 건설 중이거나 계획 중인 LNG 수입·저장 인프라에 약 11조 3000억원(약 87억 달러)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국제 정세에 따라 수요 예측이 불투명한 LNG에 단기간 과잉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로써 문제점들이 생기고 있다고 분석했다.

삼척 LNG 기지. 산불로부터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지형에 위치해 있다. /사진=김인성 기자
삼척 LNG 기지. 산불로부터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지형에 위치해 있다. /사진=김인성 기자

보고서의 저자이자 IEEFA의 한국 에너지금융전문가인 김채원(Michelle Chaewon Kim) 연구위원은 “한국의 탄소중립 목표에 따른 LNG 터미널 시설 규모와 예상 LNG 수요 간의 불일치가 점점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전 세계 에너지 위기로 한국은 ‘에너지 안보’라는 명목으로 현재에도 이용률이 저조한 LNG 터미널을 두고도 추가적으로 LNG 터미널을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가교(브릿지)’ 역할을 하는 에너지라는 프레임 안에서 공공과 민간 모두 LNG에 적극적이다.

포스코와 SK 등 에너지 기업부터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자회사는 물론 심지어 HDC그룹과 한양 등 에너지에 큰 경험이 없었던 건설사까지 LNG 터미널 확충에 뛰어들었다. 공공이 6개, 민간이 5개를 계획해 총 11개 LNG 터미널이 한국에 들어설 예정이다.

문제는 LNG 공급망 사업이 알려진 대로 기회가 아니라 발등 찍는 도끼라는 점이다. 먼저 새롭게 들어설 각 터미널끼리 매우 밀접하게 위치했으며 보고서는 이를 “비효율적인 자산 배분”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터미널 이용률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고서는 꼬집었다.

또한 LNG 가격이 국제 정세에 따라 요동치며 예측 가능성을 잃어버린 것도 LNG 공급망 투자에 좋지 않은 시그널을 준다.

LNG선에 대한 연도별 국내 공적금융의 자금 지원 /자료제공=기후솔루션
LNG선에 대한 연도별 국내 공적금융의 자금 지원 /자료제공=기후솔루션

김 연구위원은 “한국이 향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추가로 상향함에 따라, 에너지 믹스에서 LNG 발전의 비중이 더욱 축소될 경우 LNG 인수 터미널의 낮은 가동률 문제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정학적 다양한 국제 정세에도 가스를 비롯한 화석연료 가격 변동도 불안 요소다. 김 연구위원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과 같은 예측할 수 없는 지정학적 위기 및 이에 따른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충격이 발생하면 가스 가격은 앞으로 또다시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국제 가스 가격 상승은 LNG 터미널의 가동률을 추가 감소시켜 비효율적 자산 운용 및 좌초자산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IEEFA는 보고서에서 LNG 설비의 좌초자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2가지를 제안한다.

하나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 목표(NDC)에 맞게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효율적으로 LNG 설비를 활용하도록 노력하는 것, 그리고 기후 목표를 달성에 방해되는 CCS와 결합해 LNG를 개질해 만든 수소(블루수소), 수소를 혼소하는 가스발전 등 LNG 사용을 연장하는 기술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지 말 것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거듭되는 지정학적 리스크 속에서 재생에너지로의 빠른 전환만이 예상치 못한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공급 충격으로 인한 변동성이 큰 화석연료 발전 비용을 줄이고 향후 한국의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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