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구조의 다양한 측면에서 상장사의 이사회 성과 인정

[환경일보] 베트남 이사회(Vietnam Institute of Directors, VIOD)의 ‘연례 기업지배구조 포럼’(Annual Forum on Corporate Governance)에서 VIOD로부터 올해의 이사회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VIOD의 올해의 이사회상은 지배구조의 다양한 측면에서 상장사의 이사회가 이룬 뛰어난 성과와 협력을 기리고자 수여되는 상이다.

HD은행은 국제 모범 사례에 부합하는 선진적 기업 지배구조 표준을 채택하고, 사업 운영의 투명성을 증진하기 위해 선구적 노력을 펼친 점을 인정받아 이 상을 받게 됐다.

VIOD는 베트남 기업의 지배구조 표준과 모범 사례를 장려·홍보하는 전문 기관으로, 이사회의 전문성 향상, 기업 윤리와 투명성 증진, 독립적 이사 풀 구축, 기업 리더와 이해관계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 기업의 투자자 신뢰도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호치민시개발은행이 기업 지배구조 ‘올해의 이사회상’을 수상했다. /사진=베트남 이사회
호치민시개발은행이 기업 지배구조 ‘올해의 이사회상’을 수상했다. /사진=베트남 이사회

베트남 기업 거버넌스 이니셔티브(Vietnam Corporate Governance Initiative, VCGI)는 2018년 3월 유엔 국제금융공사(IFC)와 스위스 국가경제사무국(SECO)의 기술 지원을 받아 VIOD를 설립했다.

VIOD는 베트남 증권위원회(SSC), 호치민 증권거래소(HOSE), 하노이 증권거래소(HNX)와 파트너십을 맺고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 상장기업어워드(VLCA) 평가위원회의 연례회원이다.

HD은행은 이번 수상으로 환경·사회·거버넌스(ESG) 표준을 비즈니스 활동에 통합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경제의 녹색 전환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한 성과를 다시금 인정받았다.

은행 경영의 국제화를 선도하고 있는 HD은행은 2021년 외국인 전문가인 한국의 김병호 전 하나은행장을 회장으로 선임했다. 김병호 회장은 지배구조와 관리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과 역내 주요 금융기관에서 지속 가능한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