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포상 대상 선정··· 전년 대비 수거량 280% 증가

[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군수 함명준)은 2023년 폐건전지 집중 수거 시군 평가에서 수거량이 전년 대비 280% 증가한 1인당 246.35그램으로 도내 1위를 차지해 분리배출 활성화 기관 포상 대상으로 선정됐다. 

고성군은 폐건전지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공동주택 및 클린 하우스에 폐건전지 수거함을 설치해 주민들이 별도 배출을 유도하고 있다. 2019년부터 재생 화장지 교환사업을 확대해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폐건전지 10개당 재생 화장지 1롤을 지급하는 사업을 통해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쓰레기 내 혼합돼 들어오는 폐건전지는 기계 운영 과정 중 발화돼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군부대 분리배출 요령 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현재는 많이 개선되고 있다.

폐건전지는 아연과 니켈 등 금속이 함유돼 있어 환경피해가 높은 품목으로 분리배출이 증가할수록 자원의 회수를 통한 환경오염 예방은 물론 원자재 확보를 통한 경제적 이점이 많아 고성군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폐건전지 분리배출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자 한다.

함명준 고성군수는 “앞으로도 폐건전지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한 자발적 실천을 위해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다양한 재활용 사업들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