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K-디지털 플랫폼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열려

[환경일보]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이우영, 이하 ‘공단’)은 12일 경기 안성 엘에스(LS) 미래원에서 ‘제1회 K-디지털 플랫폼 인공지능(AI)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고용노동부와 공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컨소시엄 중부권허브사업단이 공동 주최한다.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엘에스(LS), 강원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솔데스크, 알파코, 한양대학교 에리카(ERICA) 캠퍼스 등 총 7개 K-디지털 플랫폼이 공동 주관하며, 후원사는 마이크로소프트(MS)다.

공단은 유망 일자리인 인공지능 분야의 교육 기회를 청년에게 제공하고, 디지털 소외계층의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대회를 마련했다.

참가 신청자 383명 중 지난 10일까지 1차 선발과 온라인 예선을 거쳐 총 14개 팀, 56명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은 엘에스(LS)미래원에서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해커톤(hackathon) 형태로 진행된다.

대상과 최우수상은 각각 상금 200만원, 100만원과 함께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을 받는다. 우수상은 60만원의 상금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상이 주어진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팀을 이뤄 정해진 시간 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 형식의 대회를 말한다.

또한 공단 강현철 능력개발이사, 엘에스(LS)미래원 홍석창 원장, 성균관대학교 최재붕 부총장, 강원대학교 장철성 단장, 솔데스크 강재민 대표, 알파코 이윤성 대표 등이 대회를 참관하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이우영 이사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청년이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고 미래를 그려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K-디지털 플랫폼을 확산해 산업수요에 부합하는 미래 첨단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K-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지역 내 중소기업 근로자나 구직 청년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융합훈련을 제공하고 시설을 공유한다. 올해까지 엘에스(LS) 등 전국 35개 K-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내년에도 운영기관을 추가 선정해, 디지털 첨단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제1회 K-디지털 플랫폼 인공지능 경진대회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제1회 K-디지털 플랫폼 인공지능 경진대회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