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간 징수 중단하자 최대 12.9% 교통량 증가

[환경일보] 서울환경연합은 12월12일 (화) 오전 9시 혼잡통행료 정책개선을 요구하기 위한 기자회견과 피켓팅을 순천향대학병원 한남오거리 정류장 앞에서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12월20일(수) 진행을 앞둔 서울시의 남산 혼잡통행료 정책방향 결정을 위한 공청회(이하 혼잡통행료 공청회)에 서울환경연합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진행됐다.

혼잡통행료 정책개선 촉구 /사진제공=서울환경연합
혼잡통행료 정책개선 촉구 /사진제공=서울환경연합

그간 고광민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서울시의회는 남산 1·3호 터널의 혼잡통행료가 교통량감소효과가 미흡하다며 폐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서울시는 2달간 징수중단 실험과 온라인 엠보팅 투표 등 관련 절차를 밟아왔다.

혼잡통행료는 시행 초기에는 평균 약 14%의 교통량감소효과가 있었으며, 지난 3월부터 서울시가 2달간 징수를 중단하자 최대 12.9%의 교통량이 증가했다.

더욱이 뉴욕시는 도입을 검토하고, 런던과 싱가포르에서도 시행 중인 효과가 검증된 대표적인 교통수요 관리대책이라는 평가다.

이에 이민호 서울환경연합 기후행동팀장은 “징수중단 실험 등을 통해 혼잡통행료의 정책효과가 검증된 만큼 공청회는 징수중단이 아닌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장이야 한다”고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혼잡통행료 정책개선 촉구 /사진제공=서울환경연합
혼잡통행료 정책개선 촉구 /사진제공=서울환경연합

또한 혼잡통행료 공청회에 대기오염 문제해결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징수방법과 구역확대, 요금인상 등 혼잡통행료의 개선방향을 담은 의견서를 제출해 늘어나는 자동차 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서울시의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목표한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선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매년 승용차 등록대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라스 이후 10% 가량의 대중교통 이용자가 감소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