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추락, 질식, 화재·폭발 등 위험요인 확인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제23차 현장점검의 날인 12월13일 2023년 3분기까지 사망사고가 증가한 50억원 이상 건설현장을 집중 점검한다.

이번 현장점검의 날에는 추락, 질식, 화재·폭발 등 겨울철 건설현장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보건 조치 여부를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추락’ 사망사고는 겨울철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유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이에, 현장점검 시 안전난간 설치, 안전대 착용 등 추락 방지 조치를 가장 우선하여 확인할 예정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콘크리트의 굳는 속도가 느려져, 현장에서는 콘크리트를 빨리 굳히기 위해 갈탄·숯탄을 많이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일산화탄소에 중독·질식되는 사고도 매년 발생하고 있다. 이에 ▷갈탄·숯탄 대신 열풍기 사용, ▷밀폐공간 입구 출입금지 표지 부착 등도 점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건조하기 때문에 화재·폭발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이에 ▷작업장 내 위험물, 가연물 파악 및 안전장소 보관 ▷화재 위험작업 작업계획 수립 등에 대한 점검도 병행한다.

상세한 겨울철 위험요인별 안전관리 방안 및 교육자료는 ▷동절기 핵심안전수칙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보건 길잡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식 장관은 오늘 오후, 전남 광양시 포스코 홍보교육관 건립공사 현장을 방문해 동절기 건설현장 주요 위험요인을 직접 점검할 예정이다.

동절기 건설현장 핵심안전수칙 /자료제공=고용노동부
동절기 건설현장 핵심안전수칙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