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연구원-서울연구원, ‘2023 그린코리아&환경포럼’ 개최

[환경일보] 한국환경연구원(KEI, 원장 이창훈)은 서울연구원과 공동으로 12월13일(수) 코리아나호텔에서 탄소중립 도시를 주제로 ‘2023 그린코리아 & 환경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 주관했으며, 공동 주최기관인 서울연구원을 포함한 강원연구원, 광주연구원, 경북연구원, 경기연구원, 경남연구원, 대구정책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부산연구원, 울산연구원, 인천연구원, 전남연구원, 전북연구원, 제주연구원, 충남연구원, 충북연구원 등 16개 지역연구소가 참여했다.

포럼에는 탄소중립 도시 구축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 간 지역별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 주도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방안과 기관 간 협력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이창훈 KEI 원장의 개회사와 박형수 서울연구원장의 환영사, 반기문 제8대 유엔사무총장, 오세훈 서울시장, 한화진 환경부장관의 (영상)축사로 포문을 연 행사에는 지역연구기관장과 소속 전문가뿐만 아니라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주한 EU 대사, 프랭크 리즈버만(Frank Rijsberman) GGGI 사무총장, 간볼드 바산자브(Ganbold Baasanjav) UN ESCAP 동북아사무소장, 버나드 긴드로즈(Bernard GINDROZ) ISO TC268 의장 등 주요국 대표와 국제기구·기관의 수장이 연사로 참여했다.

2023 그린코리아 & 환경포럼’ /사진제공=한국환경연구원
2023 그린코리아 & 환경포럼’ /사진제공=한국환경연구원

이창훈 KEI 원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지역이 주도하여 기후 회복력있는 도시 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역 기관들의 적극적인 역할과 상호 협력을 촉구했다.

박형수 서울연구원장은 지역은 온실가스 감축과 저탄소 인프라 전환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공간이라는 점에서, 지난해 서울연구원을 비롯한 광역지방자체단체 소속 지역연구원들과 한국환경연구원은 공동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탄소중립을 선도하기 위한 공동연구과 협력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지역연구원의 적극적인 역할을 다짐했다.

반기문 제8대 유엔사무총장은 도시와 지역은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인 동시에 혁신적인 해법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 주체인 점을 강조하며, 도시와 지역단위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탄소중립 혁신방안이 도시, 지역, 국가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어 나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노후건물 에너지 효율화, 열분해유 생산 등 기후변화 완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과 협력하며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금일 포럼의 주요결과가 서울시 정책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진 환경부장관은 전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는 전체 온실가스의 70% 이상을 배출하는 주요 배출원으로서 도시 차원의 탄소중립 실천방안 마련은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과정에서 이번 포럼결과에 주목하겠다고 밝혔다.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EU 대사는 기조연설을 통해 유럽차원에서 이행하고 있는 탄소중립 전략과 스마트도시 이니셔티브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과 EU 도시들이 상호 협력해 기후위기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자는 바람을 전달했다.

프랭크 리즈버만 GGGI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기후위기는 우리가 직면한 주요 도전과제이지만 동시에, 탄소중립 녹색도시 건설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녹색금융과 재원 마련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기조연설에 이어, KEI와 서울, 인천, 강원, 대구, 전북, 울산, 대전세종 지역 연구원장과 한국환경정책학회장, 국제기구 및 해외기관 대표가 참여해 탄소중립을 위한 혁신과 행동, 협력과 거버넌스에 관해 각각 의견을 교환하는 두 개의 라운드테이블이 오전과 오후에 걸쳐 진행됐다.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네 개의 전문가 세션에서는 도시와 지방단위 탄소중립 전략과 이행사례, 탄소중립도시 국제표준화 방안, 지방단위의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사회·기술·생태적 접근법, 탄소중립을 위한 지방재정 분권화에 관한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간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탄소중립을 위한 지방재정 분권화 세션에서는 지방의 녹색예산 확보를 위한 재정적 수단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임기홍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은 탄소중립을 위한 지방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는 반면 권한·재원·인프라에 대한 지원이 미흡함을 지적하고, 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을 통해 모범 사례를 확산하는 동시에 총체적 지역사회 접근법하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가희 서울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역 주도의 기후 대응이 중요해짐에도 환경 관련 조세 및 부담금의 상당 비중이 중앙정부 재원으로 귀속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지방이 부과·징수하는 동시에 외부효과가 지역적으로 발생하는 재원의 지방 이양과 그린뱅크 등 민간투자 확보방안을 제안했다.

이번 포럼의 영상은 KEI 유튜브 채널인 ‘KEI 지속가능 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