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중심 산단 노후화, 에너지 다소비‧저효율 소비 구조 고착
“남해, 탄소중립 기여 효과 잠재력 가장 높아‧‧‧ 배관망 구축 필요”

[국회=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우리나라 남해안은 석탄 발전소와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어, 국내에서 제조업 부문 탄소를 다량 배출한다.

특히 경제의 중심축인 여수‧광양권역에서 전국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8%가 배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탄소중립 이행이 늦어질수록 지역 경제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까지 엄청난 영향이 있을 것이란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26일 주철현 의원 및 하영제 의원 주최로 열린 ‘남해안 청정가스 통합 배관망 공동 구축 포럼’에서는 남해안권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문가들의 여러 방안들이 논의됐다. /사진=김인성 기자
26일 주철현 의원 및 하영제 의원 주최로 열린 ‘남해안 청정가스 통합 배관망 공동 구축 포럼’에서는 남해안권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문가들의 여러 방안들이 논의됐다. /사진=김인성 기자

미국은 ‘IRA법’을 통해 대규모의 예산을 에코 에너지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유럽 역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을 추진하는 등 이미 전 세계는 탄소중립 패권 경쟁이 전면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중추인 산업단지는 주력산업과 일자리 거점을 담당하고 있지만,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위기라는 구조적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아울러 되살아나는 기후 보호무역에 대응해 한국 경제의 통상 경제력을 지켜야 하는 과제도 있다.

한국은 지방을 중심으로 전국 산업단지가 빠르게 노후화되고, 에너지 다소비‧저효율 소비구조가 굳어지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산업화와 경제를 이끌어 온 여수‧광양 국가산업단지의 산업들이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남해안 지역의 청정가스 공급을 위한 통합 배관망 구축에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26일 열린 ‘남해안 청정가스 통합 배관망 공동 구축 포럼’을 주최한 주철현 의원은 “남해안 청정가스 통합 배관망 공동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여수 지역에 청정가스 허브를 조성해 남해안 지역까지 배관망을 연결해야 한다”며 그렇게 한다면 각 지역에서의 과잉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시설 이용료를 절감해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해외에 수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철현 의원은 “남해안 청정가스 통합 배관망 공동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여수 지역에 청정가스 허브를 조성해 남해안 지역까지 배관망을 연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주철현 의원은 “남해안 청정가스 통합 배관망 공동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여수 지역에 청정가스 허브를 조성해 남해안 지역까지 배관망을 연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이와 더불어 주 의원은 이는 온실가스 배출의 35%를 차지하는 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수에서 하동, 삼천포에 이르기까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구축 및 노후 산단 변화 시급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인 이재명 의원은 “에너지 전환 정책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일부 산업단지들은 어려운 환경에도 탄소중립을 향한 기술 개발과 시설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자체들도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구축에 적극 임해주고 있다. 노후 산단에도 변화를 줘야 한다”고 전했다.

제조업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에 의하면 여수‧광양항이 속한 전라남도는 제조업 부문에서 CO2를 국내 시‧도 중 최다 배출하는 지역이다. 2020년 기준 약 8000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했으며, 이는 2030년까지 저감해야 할 온실가스 배출량(291.4만톤)의 약 27.3%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본 포럼에서 ‘남해지역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대응 방안’을 발제한 황지현 한국에너지공대 교수는 “여수‧광양권역은 탄소중립 기여 효과 잠재력이 가장 높은 지역”이라고 언급하며, 해외 사례를 통한 에코 에너지 허브 개념 및 차별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유럽 수소 에너지 허브의 사례로는 네덜란드 로테르담이 있다. 로테르담 중심에서는 해외 수소를 도입하고 인근 유럽 수소 배관망을 연결했다. 독일 함부르크 지역에서는 수소 네트워크 기반 대규모 수소 공급 인프라 사업을 추진 중이다.

덴마크는 에너지 섬 개념의 수소 및 전력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덴마크 빈되 및 본홀름에서는 에너지섬을 개발해 유럽 전력망 통합을 강화하고, 유럽 탄소중립에 필수적인 재생에너지 생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로 2033년까지 '풍력에너지 인공섬'을 조성할 예정인 덴마크 /사진=덴마크 에너지넷 홈페이지
세계 최초로 2033년까지 '풍력에너지 인공섬'을 조성할 예정인 덴마크 /사진=덴마크 에너지넷 홈페이지

황 교수는 ‘에코 에너지 허브 차별화’를 위해 ▷수소 배관망을 통한 수소 공급과 ▷중장기 수소 및 암모니아 해외 도입에 역점을 뒀다. 또 대량의 수소를 친환경적, 안정적, 경제적으로 운송이 필요하다며, 아직 대용량 액화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원천기술 개발 미흡하고 배관망 구축이 더욱 요구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HUB화 공급’, ‘개별 터미널 구축’ 고려해야

‘청정가스 공급 인프라 도입 방안’에 대해 강근식 삼일회계법인 이사는 “HUB화 공급 방안과 개별 터미널 구축 대안 중 보다 합리적인 도입방향을 파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가 제시한 가설적 비교에 따르면, 국가적 관점에서 전체 인프라 건설비는 HUB화 공급 방안 도입 시 투자 대비 약 30% 절감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유럽 2위 수소 에너지 생산국인 네덜란드 그로닝겐 지역의 ‘Netherlands Hystock Project’는 수소 생산‧공급 허브를 통합 구축함으로써 수소 공급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 중이다.

강 이사는 “집적화된 대규모 인수터미널을 중심으로 청정가스 도입 및 통합배관망을 통해 다수 수요처에 공급하는 개념으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예상된다”고 봤다.

그러면서 수요처별 사업 안정성 확보를 위해 개별 터미널을 통한 청정가스 도입 계획을 수립할 가능성이 있어, 사회적 편익 제고 차원에서 HUB화 공급방향 등 보다 합리적인 방안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