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유튜브에 ‘산림녹화 주역과 역대 산림청장 이야기’ 영상 선보여

고건 전 총리 영상 /사진제공=산림청
고건 전 총리 영상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국토녹화 50주년을 기념해 국토녹화에 기여한 주요 인물과 역대 산림청장의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29일부터 산림청 유튜브를 통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제1차 치산녹화 계획을 주도한 고건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7명의 인물을 국토녹화 기여자로 선정했으며, 국토녹화의 경험담과 감회 등을 영상으로 담았다.

고건 전 국무총리는 영상에서 제1차 치산녹화계획 수립 배경과 박정희 전 대통령 앞에서 직접 보고한 일화 등을 소개한다.

또한, 1967년부터 1971년까지 제1대 산림청장을 역임한 김영진 전 청장, 산림녹화를 이끈 제3대 손수익 산림청장 및 현재 제34대 남성현 청장 등 16명의 역대 산림청장 영상을 각각 제작했다. 

산림청장으로 재직할 당시의 주요 정책과 성과, 경험담을 들려줘 시기별 산림정책의 변화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수익 제3대 산림청장 영상  /사진제공=산림청
손수익 제3대 산림청장 영상  /사진제공=산림청

한편, 본 영상은 국립세종수목원에 조성되는 ‘국토녹화 50주년 기념관’에 아카이브로 보관하고, 방문객을 대상으로 상시 상영할 예정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이 영상을 통해 우리가 국토녹화를 위해 얼마나 치열했는지 느끼고, 대한민국이 산림강국으로 나아가는 데 교훈과 지혜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