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고양이 연쇄 살해 후 유튜브에 영상 게시

2020년 12월부터 고양이 학대 영상을 게시해 온 유튜브 채널이 폐쇄되고 운영자 계정이 해지됐다. /자료제공=동물권행동 카라
2020년 12월부터 고양이 학대 영상을 게시해 온 유튜브 채널이 폐쇄되고 운영자 계정이 해지됐다. /자료제공=동물권행동 카라

[환경일보] 2020년 12월부터 고양이 학대 영상을 게시해 온 유튜브 채널이 폐쇄되고 운영자 계정이 해지됐다.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전진경)는 지난 2022년 7월, 고양이를 살해하고 그 과정을 촬영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게시해 온 운영자를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공교롭게도 채널 운영자 김씨는 포항 일대에서 2019년부터 벌여온 고양이 연쇄 살해에 대한 혐의로 당시 구속 수사를 받고 있었다.

결국 김씨는 징역 2년 6개월 형을 선고받고 동물학대 영상 인터넷 게시 혐의가 더해져 벌금 200만원의 약식명령을 받았다.

카라는 구글에 대해 김 씨의 동물학대 선고를 알리며 그가 운영해 온 유튜브 채널의 폐쇄를 촉구했다.

구글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한 카라는 국제 온라인 동물학대 연대 기구인 SMACC(Social Media Animal Cruelty Coalition)에 가입해 사건을 알렸다. SMACC은 구글과 소통했고 마침내 김 씨의 채널이 폐쇄되고 계정은 해지됐다.

동물권행동 카라 윤성모 활동가는 “온라인에 게시되는 동물학대 영상에 대해 플랫폼의 책임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며 “동물학대 영상 발견 시 스마트폰의 화면녹화으로 증거를 확보하고 제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