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철한 사명감 갖고 국민의 입장에서 업무 수행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노동개혁의 기반인 법치확립과 노동시장의 약자 보호를 위해서 2023년 한 해 동안 헌신한 올해의 근로감독관 10명을 선정했다.

올해의 근로감독관은 노동사건 해결, 근로감독, 노사협력 3가지 분야에서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국민의 입장에서 업무를 수행했다.

노동사건 해결 분야에는 300여억 원이 넘는 대규모 임금체불에도 청산의지가 없었던 국내 전자제품 제조업체 대표이사를 구속한 근로감독관등 상습・고의 등 악의적 임금체불 행태를 보인 사업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구속 수사를 실시해 ‘임금체불은 중대한 범죄행위’라는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는데 기여한 근로감독관 4명이 선정됐다.

고용노동부는 2023년 한 해 동안 헌신한 올해의 근로감독관 10명을 선정했다.
고용노동부는 2023년 한 해 동안 헌신한 올해의 근로감독관 10명을 선정했다.

근로감독 분야는 중소금융업에 대한 기획감독처럼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등 노동의 가치를 훼손하는 위법행위와 포괄임금 오남용 등 불법・편법적인 관행으로 공정가치를 훼손한 사업장에 대한 기획・특별감독을 통해 법과 원칙의 확립에 기여한 근로감독관 4명이 영예를 안았다.

노사협력 분야에는 노사입장 차이로 창사 후 첫 파업의 기로에 섰던 기업의 임단협 합의를 지원하는 등 대화와 타협의 노사관계 구축에 기여한 근로감독관 2명이 올해의 근로감독관 명단에 올랐다.

2023년도 올해의 근로감독관 10명을 포함해 2100여명의 모든 근로감독관이 법치확립과 약자보호를 위해 노력한 결과, 2023년에는 전년 대비 ▷임금체불 사업주 구속 등 강제수사 건수 32% 증가(741→979건) ▷신고사건 평균 처리기간 단축(39.7→37.0일)으로 역대 가장 빠르게 사건 해결 ▷근로손실 일수 감소, 노사분규 지속기간 감소 등의 의미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이정식 장관은 2023년도 올해의 근로감독관을 축하하면서, “2023년 한 해 동안 노동권 보장과 노사법치 확립을 위해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충실히 이행한 전국의 모든 근로감독관에게 감사드린다”라며 노고를 격려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