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안심 등 설치로 골목길 구석구석 환해졌어요”

해남군, 면단위 솔라안심 등 설치 / 사진제공=해남군
해남군, 면단위 솔라안심 등 설치 / 사진제공=해남군

[해남=환경일보] 박인석 기자 = 해남군이 솔라안심 등 설치를 면 단위 지역까지 확대하고 있다. 

솔라안심 등은 태양광 충전 LED등과 범죄 신고번호(112) 안내 판넬의 일체형 제품으로 낮 동안 태양광을 충전시켜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방식으로 별도의 전력 연결이 필요없는 방범등이다.

해남군은 지난 2019년부터 주민들의 체감 안전도를 높이고, 야간 환경개선을 위해 매년 취약 지구 가로등이 없는 골목길에 안심귀갓길 솔라안심 등 설치를 확대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해남군이 추진하고 있는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연계하여 해남읍 평동리 등 10개 마을과 북평면 서홍리 마을 일대에 50여개를 설치해 면 단위까지 안심등 설치를 시작했다. 

올해는 이를 더욱 확대해 면지역 200여개소에 안심등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읍면사무소와 경찰서 및 파출소, 복지기동대, 마을 이장과 주민 등 민관이 협력하여 설치함으로써 제품구입비 외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설치 과정에서 주민들이 안전 인식을 공유하고 사후관리를 할 수 있어 더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안심등 설치 마을의 주민들은 “어두운 밤 골목길을 걸을 때 많이 무섭기도 하고 불편했는데 집에 가는 길이 밝아져 불안감도 사라지고 안심이 된다”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 “여성친화도시 조성과 발맞춰 지역사회 안전증진 사업을 확대해 군민들의 체감 안전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