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인력과 노력만으로는 발굴에 한계

[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속초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 의심 사례를 신고하는 시민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위기가구 신고 포상제도는 최근 복지 사각지대는 증가하고 있으나 공공기관의 인력과 노력만으로는 발굴에 한계가 있어, 위기가구를 발굴·신고하는 시민에게 포상금을 지급함으로써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인적 안전망을 탄탄하게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위기가구 신고는 속초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신고 대상은 실직, 질병 등으로 경제적·신체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가구 구성원의 사망, 사고 또는 자살 시도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정상적인 경제생활이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가구 등이다.

위기가구 신고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 복지팀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고하면 된다. 신고된 대상자가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되면 신고인은 1건당 5만원 상당의 속초사랑 상품권(동일 신고자 연간 30만 원 이내)을 받을 수 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시민 여러분들의 작은 관심이 모여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위기에서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위기가구 발굴 실패로 인한 가슴 아픈 비극이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발견할 시 주저 말고 동 주민센터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