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S 보정 장비 시장 2033년 ‘9억1120만’ 달러 창출 예상
“선진국 대비 준비 미흡‧‧‧ 첨단자동차 운행 제도 검토해야”

[국회=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현재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미래형 첨단자동차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친환경‧첨단자동차 보급 확대로 유지관리 및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검증된 정비업소를 찾기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미래형 첨단자동차 시대로의 전환에 따라 친환경‧첨단자동차 정비 구축을 위한 방안 논의 및 제도 검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환경일보DB
미래형 첨단자동차 시대로의 전환에 따라 친환경‧첨단자동차 정비 구축을 위한 방안 논의 및 제도 검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환경일보DB

자율주행차로 가는 단계인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는 각종 센서 및 카메라에 대한 시설과 장비가 요구되고 전문적인 기술 교육을 받은 정비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은 3년째 세계 5위를 유지할 정도로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지만 정비 산업은 아직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더군다나 자동차 기술과 그 기술을 활용하는 문화가 다양해지고 있지만 후방산업인 자동차정비 영역에 있어서 그에 맞는 정비 인프라 및 교육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정책과 입법, 소비자 만족 지수에 관한 부분이 취약하다는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해외 사례와 국제기구, 자동차 제조사의 관리 기준을 확인해 향후 나아가야 할 길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내 정비 산업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친환경‧첨단자동차 정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0일 국회에서 한준호‧홍정민 의원 주최로 마련된 ‘친환경‧첨단자동차 정비 제도 개선을 위한 세미나’에서 홍정민 의원은 “첨단자동차 신기술 정비와 해외 선진사례의 자동차 관리정책을 살펴보며 올바른 정비 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방향이 제시돼야 한다”고 전했다.

첨단기술 통합‧카메라 기반 시스템 등 시장 강화

Future Market이 최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ADAS 보정 장비 시장은 2033년 9억1120만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매출은 2023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 12.6%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범수 포드 코리아 이사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차량에서 설계된 대로 작동하도록 돼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차시장의 변경으로 인해 시스템이 오작동하거나 보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사진=환경일보DB

목표 시장의 가치는 2023년 2억7780만 달러로 평가됐으며 차량의 첨단 안전 조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형성됐다.

또 기술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저해될 수 있지만, 첨단 기술의 통합과 카메라 기반 시스템의 도입으로 시장 전망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2023년에 22.9%의 점유율로 북미 ADAS 보정 시스템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보이며, 2023년 영국의 ADAS 교정 시스템 시장은 전 세계 시장의 3.4%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차량 유형별로는 승용차 부문이 시장 판매의 7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최종 사용자를 기반으로 자동차 OEM 부문은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범수 포드 코리아 이사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차량에서 설계된 대로 작동하도록 돼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차시장의 변경으로 인해 시스템이 오작동 하거나 보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많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는 동적·정적 보정 후 동적 보정이 필요하며, 이러한 절차는 다른 절차를 통해 대처할 수 없고,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절차를 따르는 숙련된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2020년부터 2021년 진행된 감사원 감사기간 중에는 국산차 5개 및 수입차 16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해당 자동차 브랜드 홈페이지의 가격 공개 여부를 확인한 결과, 국산차 5개 브랜드는 소비자가 부품 가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입차 브랜드 부품 가격 알기 어려워”

하지만 수입차 9개 브랜드의 부품 가격은 소비자가 알기 어려운 실정임이 밝혀졌다.

국토부 임월시 과장은 ‘국내 자동차정비업 발전 방향’에 대해 “검정 및 평가 등 순 자격증 방식을 탈피한 전문 전기차 정비사 교육 프로그램 구축하고, 미래차로의 전환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디지털 교육 패러다임 변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환경일보DB
국토부 임월시 과장은 ‘국내 자동차정비업 발전 방향’에 대해 “검정 및 평가 등 순 자격증 방식을 탈피한 전문 전기차 정비사 교육 프로그램 구축하고, 미래차로의 전환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디지털 교육 패러다임 변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환경일보DB

한국수입자동차정비협회 김중규 고문은 “한국은 첨단자동차 부분 정책‧입법에서 16위”라고 전하며 “3대 자동차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 대비 상대적 준비 미흡해 첨단자동차 운행 관련 제도의 검토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 45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 2%였던 친환경차 비중은 2019년 2.5%, 2020년 3.4%, 2021년 4.7%, 2022년 5.8%로 상승곡선을 이어가고 있어 친환경차의 비중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한편 국내 정비제도 현황에 있어 미래차 인력 실태는 독일 국제시험인증기관 TUV 등 민간 기관의 자체적인 ‘전기차 안전교육’ 등이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국가 정책에 대응해 전기차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이다.

또 ‘소비자문제 및 불만’, ‘안전성’ 부문이 50개 시장 중 가장 낮게 평가돼 시장의 신뢰성 개선이 급선무로 꼽혔다.

국토부 임월시 과장은 ‘국내 자동차정비업 발전 방향’에 대해 “검정 및 평가 등 순 자격증 방식을 탈피한 전문 전기차 정비사 교육 프로그램 구축하고, 미래차로의 전환 및 생태계 변화에 따른 디지털 교육 패러다임 변화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임 과장은 “전기자동차 정비사업자별 분류체계, 사업범위, 자격 등의 구체화를 통해 합리적인 정비문화 정착 및 신정비 산업 전환이 요구된다”며 “미래차 정비체계 전환 및 정보 비대칭성 개선을 위한 미래차 고장 정보 등에 대한 공적영역에서의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