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디지털 인재 위한 플랫폼이자 커뮤니티로 성장하길 기대”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관식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관식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환경일보]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강남구청(구청장 조성명)과 지난 17일 오후 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역에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를 건립하고 개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지방자치단체인 강남구청과 민간 금융회사인 하나금융그룹이 협업해 세운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는 재취업 등 경제 활동을 희망하는 40·50대 경력 인재들에게 특화된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디지털 일자리로의 진출을 돕는 전용공간이다.

이날 개관식 행사에는 하나금융그룹과 강남구청 관계자들은 물론 실제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에서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될 교육생 4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를 통해 디지털 분야에서의 새로운 미래를 꿈꾸게 될 40·50대 경력 인재들에게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디지털 직무·직능 교육 ▷디지털 일자리 상담과 취·창업 지원 등 교육생 니즈에 맞춘 세분화된 과정이 제공되며, 이를 통해 ▷데이터 라벨러 ▷디지털 마케터 ▷디지털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디지털 커리어로 진출하게 된다.

이를 뒷받침하고자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에는 디지털 업무를 실습해볼 수 있는 2개의 디지털 교육 공간과 협업을 위한 코워킹 라운지, 상담 부스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는 지하철 7호선 강남구청역에 위치해 우수한 접근성으로 연간 약 1000명의 중장년층이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관식에 참여한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은 “지역 사회에 신중년의 디지털 경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민관협력 첫 사례를 강남구청과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하나금융그룹과 함께하는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가 앞으로도 중장년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플랫폼이자 커뮤니티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신중년 디지털 일자리 센터’ 건립 등 신중년 재취업 지원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40·50대 경력인재들이 다양한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제2의 커리어를 찾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도 하나금융그룹은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자립준비청년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다. 거점 대학과 협력하는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와 사회혁신기업과 취업 취약계층을 연결하는 ‘혁신기업 인턴십’ 등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미혼모와 학대 피해 아동 등 취약계층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