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숲, 경제적‧공익적 가치 연간 총 420조원 가치 창출
“산림 가꾸는 임업 종사 경영인에 대한 적절한 대안 필요”

제7회째를 맞은 ‘산림‧임업 전망’ 행사에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인성 기자

[전경련회관=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숲과 과학기술로 더 나은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1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된 ‘산림‧임업 전망’ 행사가 제7회째를 맞았다.

‘숲과 과학기술로 더 나은 대한민국’은 국토의 63%인 숲과 우리의 과학기술을 활용해 숲을 지혜롭게 이용하고 보전하며, 이로부터 나오는 이익을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의미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핵심 이슈 네 가지와 임업인과 목재산업 종사자를 위한 경제임업 이슈 두 가지를 선정해 주제 발표와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장은 “국립산림과학원의 과학적인 도시숲 연구결과와 그 활용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이날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장은 “산림과 임업 분야의 장기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가 우리 산림과 임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배 원장은 “폭염과 미세먼지의 피난처로 큰 역할을 도시숲의 가치도 제시할 것”이라며 “국립산림과학원의 과학적인 도시숲 연구결과와 그 활용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장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산림청의 남성현 청장은 우리 숲은 연간 161조원의 경제적 가치와 259조원의 공익가치를 제공해 총 420조원의 가치를 창출한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산림과학연구와 빅데이터에 기초한 기술행정, 종합행정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림청 “ICT, 빅데이터 등 지원 체계 구축”

산림청은 대형화되고 있는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소중한 숲을 지키기 위해 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산불, 산사태 등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산림과학연구와 빅데이터에 기초한 기술행정, 종합행정으로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남성현 산림청장은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산림과학연구와 빅데이터에 기초한 기술행정, 종합행정으로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아울러 ‘산림정책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고, 디지털 트윈으로 산림을 정밀하게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산림 빅데이터에 기초한 의사결정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산림생명자원을 활용한 산림의 첨단 산업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3년 기준 산촌인구는 우리나라 인구의 2.6%인 약 135만명, 전체 산촌의 90.3%가 소멸고위험 단계에 있다. 2023년 2028년까지 연평균 1.23% 감소해, 2028년 약 127만명까지 감소할 전망이다.

단기소득임산물 수급에 있어 2023년 생산량은 봄철 이상기온 현상, 병해충 피해, 노동력 부족 등으로 전년 대비 26.6% 감소한 24만4000톤 수준에 불과하다. 2023년 국내 목재수요량은 원자재 가격 상승, 건설경기 침체로 전년 대비 3.7% 감소한 2698만7000m3 정도다.

이와 더불어 2023년 원목 생산액은 건설경기 침체로 전년 대비 1.7% 감소한 6696억원, 임산업 생산액은 총 9305억원 수준으로 밝혀졌다.

기후변화로 생태계‧산불‧임산물 전반적 타격

기후변화로 인한 산림자원 및 생태계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나라 산림은 소나무림은 감소하고 신갈나무 등 참나무림은 증가 추세로, 대표적인 한 대수종인 잣나무림의 생육적지가 점차 북상하고, 편백과 가시나무류 등 난대수종의 분포면적도 온대지역으로 북상 중이다.

산불에서도 1.5℃ 상승 시 1971년-2000년 대비 산불위험 지수 8.6%가 증가하고, 2.0℃ 상승 시 13.5% 증가 및 봄철보다 겨울철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임산물 생산에서도 봄철 표고버섯 생산은 빨라지고 길어지며, 가을철 생산시기는 짧아지고 늦어질 전망이다.

이시혜 국립산림과학원 미래산림전략연구부 부장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후변화 영향과 취약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봤다. /사진=김인성 기자
이시혜 국립산림과학원 미래산림전략연구부 부장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후변화 영향과 취약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봤다. /사진=김인성 기자

이시혜 국립산림과학원 미래산림전략연구부 부장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후변화 영향과 취약성을 확인해야 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과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해 수종 갱신, 임령구조 개선 등 산림관리를 개선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특별강연을 진행한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유욱준 원장은 “사회 발전에 따른 자연환경 중시로 산림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산림녹화로 자원이 축적돼 산림경영이 중요한 시대가 도래했다”고 전했다.

산림의 공익가치, 국가발전과 환경보전 기여

실제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산림의 공익가치는 259조원으로 산림으로부터 다양한 편의 제공으로 국가발전과 환경 보전에 기여하고 있다.

유 원장은 산림경영을 위한 제반 여건이 갖춰져 있으므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통해 목재 생산을 비롯한 산림생태계 서비스를 제공해 산림산업이 발전하고 나아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봤다.

산림청에서는 ‘제6차 산림기본계획 변경 방향’에 대한 내용을 본 행사에서 공개했다.

산림기본계획은 ‘산림기본법 제11조 및 동법 시행령 제4조~제6조’에 근거해 20년(당초 10년→2017년부터 20년 주기로 조정)마다 전국의 산림을 대상으로 산림청장이 수립하는 산림정책의 비전과 장기전략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해당 계획의 취지는 지역산림계획 등 하부 계획의 수립 기준을 세우고, 산림자원, 산림산업, 산림복지, 산림보호, 산림생태계, 산지 및 산촌, 국제산림협력 등 산림행정 전반에 관한 종합전략을 세우는 데 있다.

제6차 산림기본계획, ‘10대 추진전략’ 내세워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시행된 제5차 산림기본계획에서는 ▷목재산업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산림관리계획제도 도입 ▷국제산림협력범위 확대 ▷산림복지분야 개척 등의 성과를 냈다.

박은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이번 제6차 산림기본계획을 통해 산림 산업을 성장시키되, 산림재난 피해는 줄이는 산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박은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이번 제6차 산림기본계획을 통해 산림 산업을 성장시키되, 산림재난 피해는 줄이는 산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이번 제6차 산림기본계획 비전 및 추진전략(안)에서의 비전은 ‘숲으로 잘사는 대한민국, 숲으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미래’다.

10대 추진전략, 40대 핵심과제를 내세웠으며 추진전략에서는 ▷산림분야 탄소중립을 주요 전략화 ▷국가안보차원에서 산림재난 대응력 강화 ▷임업인 지원을 단독 전략으로 신설 ▷첨단 과학기술 기반 산림관리체계 구축 등이 포함됐다.

핵심전략에서는 ▷기후위기 적응‧회복 능력 강화로 대응 전략 확장 ▷산림분야 ESG 비즈니스 활성화 ▷청년‧여성임업인 육성 지원 ▷산촌을 국가균형발전 거점으로 대전환 ▷정원 산업 활성화 및 정원 문화 확산 등을 내용으로 한다.

이에 따른 ‘2037년 기대효과’로 박은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기여율을 6%에서 15%로 증가시켜 기후위기 극복에 기여하고, 산림산업매출액 161조원을 210조원으로 증가시켜 산업을 성장시키되, 산림재난 피해는 줄이는 산림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