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성 평가와 개선사항 관리로 무재해 달성 선도

[환경일보]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임영석)은 2023년 산림청에서 수행한 안전보건관리 이행현황을 점검한 결과, 위험성평가 후 개선사항 등 후속 조치 관리에 있어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국립수목원은 안전보건 관리 27개의 세부 점검항목 중 26개의 항목에서 ‘양호’를, 산업재해 대응 부분에서만 ‘보통’의 평가를 받아 산림청 소속 기관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밀폐공간 구조 훈련 /사진제공=국립수목원
밀폐공간 구조 훈련 /사진제공=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은 분기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하고 매월 안전보건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하고 있다.

관람객의 안전뿐 아니라 수목원 내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자신과 동료의 안전을 보호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임영석 국립수목원장은 “평소 안전보건 활동의 생활화로 중대재해 사고를 예방하고 산림사업의 안전보건 의식 강화를 위해 노력해 온 국립수목원으로서는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안전보건점검방침을 정해 안전보건에 대한 결의를 다지고 산업재해를 예방하여 무재해 사업장을 달성하겠다”라고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TBM(안전점검회의) /사진제공=국립수목원
TBM(안전점검회의) /사진제공=국립수목원

한편, 산림청에서는 1년에 두 번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서 규정하는 의무사항 준수 및 안전보건관리체계 이행 여부를 점검해 안전보건 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미흡 사례에 대해서는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