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공무원이 해당 사업장에 출입해 직접 검사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외래생물의 불법 수입·반입 및 유통 단속을 강화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생물다양성법) 시행령’ 개정안이 1월3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2월17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날 의결된 시행령과 함께 ‘생물다양성법 시행규칙’ 개정안도 같은 날 시행된다.

개정된 ‘생물다양성법’ 및 ‘생물다양성법 시행령’은 법정관리 외래생물을 승인·허가·신고 없이 불법으로 보관하고 있거나 보관했던 경우 관련 업무 공무원이 해당 사업장 등에 출입해 관련 서류·시설·물건 등을 검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해당 생물의 개체수 등 관련 자료를 관할 유역(지방)환경청에 제출하도록 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등검은말벌은 꿀벌을 사냥해 관련 산업의 경제적 피해뿐 아니라 생태적, 공중 보건적 피해를 유발하는 생태교란종이다.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등검은말벌은 꿀벌을 사냥해 관련 산업의 경제적 피해뿐 아니라 생태적, 공중 보건적 피해를 유발하는 생태교란종이다.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아울러 ‘생물다양성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생태계위해우려 생물의 수입·반입 외 국내에서 취급하는 경우에도 상업적, 비상업적 목적에 따라 각각 허가 또는 신고를 받도록 규정했다.

다만, 기존에 생태계위해우려 생물을 사육·재배하고 있던 경우 올해 8월 16일까지 6개월의 유예기간을 부여했다.

환경부는 이번 개정으로 외래생물의 불법 취급 행위에 대한 단속력이 강화됨과 동시에 생태계위해우려 생물의 수입·반입 및 국내 취급 과정 또한 제도권으로 편입돼 국내 생태계 및 인체에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외래생물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