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기준·가치 다소 허술한 국내, 적극적인 노조 참여‧견제 필요
“난립한 평가기준 확립, 기업 자발성 기초로 규칙·체계 확립해야”

ESG 경영을 소홀히 할 경우 기업은 글로벌 경쟁력 상실뿐만 아니라 생존 위기에 빠질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란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위 이미지는 지난 2일 김성주‧민병덕 의원, 산업정책연구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 한국노총,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노사협력 ESG 실천, 노사관계의 지속가능한 미래 토론회’ 전경 /사진=김인성 기자
ESG 경영을 소홀히 할 경우 기업은 글로벌 경쟁력 상실뿐만 아니라 생존 위기에 빠질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란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위 이미지는 지난 2일 김성주‧민병덕 의원, 산업정책연구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 한국노총,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노사협력 ESG 실천, 노사관계의 지속가능한 미래 토론회’ 전경 /사진=김인성 기자

[국회=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ESG(환경, 사회,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더 높은 수준의 환경, 사회, 지배 구조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됐다.

지속가능성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해지면서 기업은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이해관계자 경영을 요구받고 있다.

ESG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가장 구별되는 점은 ESG에는 금융과 기관들의 ESG 평가를 바탕으로 한 ‘투자’가 개입돼 있는 것이다. ESG를 잘하는 기업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반면, CSR은 직접적인 투자 유치보다 장기적인 성과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참여 동기가 낮거나 부조화가 발생한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투자대상 기업에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유럽과 미국의 대기업들은 공급망 사슬의 차원에서 거래 상대방의 ESG 평가를 바탕으로 거래 지속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ESG 경영 소홀 시, 기업 생존 위기 빠져

ESG 경영을 소홀히 할 경우 기업은 글로벌 경쟁력 상실뿐만 아니라 생존 위기에 빠질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ESG가 기업담론의 대세로 등장했지만 개념의 모호성에 대한 문제점은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다. 영역마다 시기마다 개념도 다르고 강조점도 차이가 난다.

이에 따라 ESG 투자, ESG 경영, ESG 전략, ESG 국제규범, ESG 규제 등 역사적 기원으로부터 출발해 확산의 의미와 전개 방향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투자, 경영의 관점과 국제 규범 관점의 통합적 이해가 중요한 시점이다.

또 기업의 생존은 노동자들에게도 중요한 문제다. 또 지속가능성은 인류 전체가 직면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ESG 이슈는 노측과 사측의 입장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내실 있는 ESG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노조의 적극적인 참여와 견제는 필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더 나아가 노조의 참여는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노사관계, 노동환경,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등에 대한 문제를 다룸으로써 ESG 중 ‘노동’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노동, 책임 있는 투자 장려의 ‘중심 요소’

지난 2일 김성주‧민병덕 의원, 산업정책연구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 한국노총,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노사협력 ESG 실천, 노사관계의 지속가능한 미래 토론회’에서 국회 ESG포럼 공동대표 김성주 의원은 “우리나라는 노사 간 갈등과 낮은 신뢰로 ESG를 공동으로 논의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나마 희망적인 것은 우리나라에서도 노사 공동으로 ESG 경영을 선언하는 기업들이 조금씩 등장하고 있다며, 더 많은 기업이 노사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성주 의원은 “우리나라는 노사 간 갈등과 낮은 신뢰로 ESG를 공동으로 논의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전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이날 김성주 의원은 “우리나라는 노사 간 갈등과 낮은 신뢰로 ESG를 공동으로 논의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전했다. /사진=김인성 기자

ESG 확산을 위해서는 여러 과제를 넘어서야 한다. 각각 다른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를 한 개념으로 병합해 모호한 개념이 됐다. 특히 E와 S는 각각 해결의 필요성과 해결 수단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ESG 논의를 새로운 경영 담론이나 투자의 지침 정도로만 받아들이거나, 주요 선진국의 통상 압력 정도로만 여겨서는 변화하는 세계 흐름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유엔(UN)을 비롯한 국제기구의 규범으로 또 임박한 지구 위기에 대응하는 필수적 과제로 제기된 측면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또 노동기준과 가치의 준수는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영, 장기적으로 책임 있는 투자 장려의 중심 요소인데, 한국의 ESG 논의에서 가장 정치하지 못하고 국제적인 규정에 비해 허술한 측면이 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국제체계로 확립해야”

L-ESG평가연구원의 원장인 김성희 교수는 “난립한 평가기준을 확립하고, 기업의 자발성을 기초로 하되 규범화, 체계화를 통한 접근을 결합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국제 규칙 체계로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봤다.

김 교수는 노동 관점의 ESG 평가기준과 틀을 국제 노동가치 지표에 근거해 구축하고 세부 평가 지표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통해 한국 ESG 논의에서 노동 관점이 경시되거나 왜곡되지 않고 제대로 구축되도록 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기업이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지탱하는 한 축이라면 노동조합은 이를 보완하는 한 축이다. 현재의 사회경제시스템을 유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노동조합 모두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기업에 사회적 책임이 선택이 아닌 것처럼 노동조합도 사회적 책임이 선택이 아닌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노사공동의 ESG를 통해 노사는 서로 다르지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활동을 한다면 UN의 지속가능한 사회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김현식 산업정책연구원 전문위원은 주요 장애 요인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결정하는 노사 공동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환경일보 DB
김현식 산업정책연구원 전문위원은 주요 장애 요인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결정하는 노사 공동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환경일보 DB

문제 해결 결정하는 노사 공동의 리더십 필요

서울과학기술대 정홍준 교수는 “조합의 권익향상을 존재 이유로 하면서 조합원과의 쌍방향 소통을 하고 있는 노동조합의 입장에서는 ESG 활동 추진과정에서 보다 세밀히 조합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활동 결과를 정확히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기업이 ESG 경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세스는 중대성 분석이다. 수많은 ESG 이슈들 중에서 우리 기업의 입장에서 중요하고, 이해관계자들의 기대가 높은 이슈를 분석하고 이 이슈 해결에 ESG 활동을 집중하는 작업이다.

노와 사가 공동으로 ESG 활동을 시작하면서 핵심적으로 집중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결정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김현식 산업정책연구원 전문위원은 “노사협력 ESG 활동이 해당 기업과 노동조합의 핵심 활동으로 정하고 이를 통해 소기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의사결정과 리더십 발휘를 이해관계자들이 기대하는 것과 동일한 맥”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향후 기업과 노동조합이 운영하는 노사협의체 등 책임 있는 회의체를 통해 노사협력 ESG 활동의 진행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주요 장애 요인들에 대한 문제 해결을 결정하는 노사 공동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ESG #노동 #기업 #CS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