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인 안전한 일터 조성

[환경일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14일 본사 녹색관(인천 서구 소재)에서 안전분야 자격취득자들과 함께하는 ‘2024년 안전 소확행의 날’ 행사를 실시했다.

안전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인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안전 소통, 유해 위험요인 확인, 안전관리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날 행사는 모든 부서 업무에 안전을 내재화하기 위해 운영한 ‘안전분야 자격 취득 활성화 시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안전 담당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진행됐다.

한편,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공단 직원 및 협력사 등 이해관계자들을 지원하는 조직별 안전분야 자격취득 활성화 사업을 운영한 바 있다.

특히 본 사업은 공단 직원과 더불어 협력사 직원들의 안전자격 취득 지원을 통해 협력사의 자율안전관리 능력을 높이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지원함으로써 안전 상생경영을 강화했다.

환경공단 14일 협력사와 함께하는 안전경영 소통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제공=한국환경공단
환경공단 14일 협력사와 함께하는 안전경영 소통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제공=한국환경공단

안전분야 자격취득 활성화 사업에는 부서장부터 공무직 직원까지 전 직급의 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협력업체 포함 총 168명이 안전분야 자격증을 신규로 취득했으며, 공단은 전체 임직원 3468명 중 462명(13.3%)가 안전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게 됨으로써 환경분야와 더불어 안전보건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됐다.

이날 소통행사에 협력사 대표로 참여해 자격증을 취득한 관계자는 “안전자격증 취득을 지원한 공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공단 지원 사업을 통해 직장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협력업체 참여 확대 등 올해 안전분야 자격취득 활성화 사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환경공단 안병옥 이사장은 “안전분야 자격취득자 지원은 성숙한 안전문화를 이루기 위한 시작”이라며 “올해는 임직원 및 협력사 전체로 대상을 넓혀 모든 직원이 안전 전문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