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만 사용 가능, 경기도권 대중교통 환승 불가

기후동행카드 /자료제공=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자료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서울환경연합이 1월22일부터 2월14일까지 수도권 시민 115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후동행카드 시민설문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367명 중 71%(262명)가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해 기후동행카드 사업 대상지역이 한정적임’을 선택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 중인 시민들의 이용사례에서도 서울시 대중교통에 한정된 사용범위가 주요한 불편사례로 이야기됐다.

사례로는 지하철의 경우 “경기도권의 지하철을 이용하려 했는데 사용 불가였어요. 이미 모르고 찍고 들어갔기 때문에 추가 요금이 더 들었어요”와 같은 서울지역 외의 지하철 이용으로 발생한 추가요금 지출이나 “신사역에서 신분당선으로 갈아타려고 보니 다른 교통카드로 다시 찍고 들어와야 하더라고요” 등 대상 노선이 아닌 지하철로 인한 시민불편이 발생했다.

서울시와 경기도 대중교통망의 환승이 불가능해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서울시와 경기도 대중교통망의 환승이 불가능해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버스의 경우에는 “서울시내에서 운행하는 경기도 마을버스로 환승하니 그것은 안 된다고 해서 불편했어요”와 같은 경기도 버스와 환승연계 문제와 “경기버스에선 사용이 안되고 기사님도 기후동행카드를 모르셨어요. 천호역에서 버스를 탔는데 당연히 되는 서울버스인줄 알았죠. 미완성인 정책을 섣불리 출시한 느낌입니다”와 같은 서울지역에서 출발하는 경기도 버스로 인한 불편 사례가 존재했다.

이처럼 현재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문제는 서울에 한정된 정책이라는 점이다.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의 도입을 서두르며 경기, 인천 3자간 합의가 불발되고, 신분당선은 민자노선이라 대상에서 제외된 상태이다. 이렇게 서울시 홀로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는 그간의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체계를 위한 노력을 역행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5월 정부의 K-패스 도입으로 경기도의 경기패스 사업이 시작되면 이 문제가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문제해결을 위한 서울시의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오세훈 서울시장이 경기도의 일부 기초 지자체장들과 개별 협의하며 서울만의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와 군포시의 기후동행카드 연계 협약식 /사진제공=군포시 
서울시와 군포시의 기후동행카드 연계 협약식 /사진제공=군포시 

서울환경연합은 “지금처럼 정치적인 판단과 당리당략으로 인해 서로 다른 교통패스가 도입된다면 예산과 행정력이 낭비되고, 시민혼란과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며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시민들을 위한 서울시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