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조합원 만장일치로 추대··· 3년 임기 수행

김형순 (주)뉴그린 대표가 지난 2월23일 열린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정기총회에서 전 조합원 만장일치로 10대 이사장에 선임됐다. /사진제공=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김형순 (주)뉴그린 대표가 지난 2월23일 열린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정기총회에서 전 조합원 만장일치로 10대 이사장에 선임됐다. /사진제공=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

[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올해로 창립 36년을 맞이하는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이 제10대 이사장에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에 소재하고 있는 ㈜뉴그린의 김형순 대표가 선임됐다고 밝혔다.

지난 2월23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전 조합원 만장일치로 추대가 결정된 김형순 대표는 25년이 넘는 업역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산업폐기물 소각업계에서 선·후배 간의 교류 물론, 정부·국회 등과 업계 발전을 추구해 나가는 데에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제2의 도약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조합은 전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중임을 맡게 되어 영광스러운 한편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역대 이사장들의 치적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이사장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그는 “그동안 혐오·기피 시설로만 치부되고 있던 소각 시설의 굴레를 깨고, 대의명분을 가지고 국가 기반 시설로서의 존재가치를 알리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며 취임 일성으로 대외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나아가 김 회장은 이를 위해 정부와의 소통 채널을 확대해 나가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다는 태도다. 우선 환경부 관계자들과 순회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산하 기관들이 가지고 있는 규제·애로사항과 정부가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이 적절히 접목될 수 있도록 양자 간의 상생과 화합을 도모하는 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신임 이사장은 “정부와 업계 양자 간의 이해관계가 접목되지 않다 보니, 법과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하면 항상 정부가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이해와 설득이 필요하고, 이는 결국 마주하는 자리가 많아져야 가능한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는 새로운 국회가 구성되는 만큼 국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상시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제시했다. 그는 “이제는 주먹구구식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시대는 지났고, 법과 제도에 근거해서 모든 정책이 실행되는 만큼 법적 근거를 통해 존재가치를 판단 받고, 인정받는 산업폐기물 소각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입법 기능을 통한 법제화가 첩경”이라며 “정부와 국회, 언론, 시민·사회 등을 망라하여 폭넓은 설득과 이해를 구하면서 업계 발전에 필요한 제도개선의 당위성을 만들어내는 데에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공약 사항들을 이행해 나아가는 데는 조합의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유연한 사고와 혁신을 통해 조합 임‧직원들의 직무능력을 배가해 추진력과 전문성을 확장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김 신임 이사장은 연세대학교 사회과학과를 졸업하고, 삼성그룹 계열사인 제일기획에서 사회 전반에 대한 이슈를 다뤘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25년 전에 산업폐기물 소각업계에 뛰어들어 그 능력을 충분히 인정받았으며, 이제 한국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의 수장으로써의 3년의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조합원들의 기대도 큰 만큼, 환경산업계의 총아로 자원순환에너지공제조합이 우뚝 서는 데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