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

양지병원 의료 관계자에게 비상응급진료체계 적극 협조를 요청하는 박준희 관악구청장(왼쪽 두번째) /사진제공=관악구
양지병원 의료 관계자에게 비상응급진료체계 적극 협조를 요청하는 박준희 관악구청장(왼쪽 두번째) /사진제공=관악구

[환경일보]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관악구(박준희 구청장)가 의료공백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 대응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지난 28일 관악구에 소재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을 직접 찾았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관악구의 유일한 종합병원이며,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되어 구의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날 구청장은 양지병원 원장 등 의료 관계자와 만나 병원의 애로사항을 듣고 의료진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최근 전공의 집단사직에 따른 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를 살피고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병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박준희 구청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이 이어지는 와중에도 의료 현장을 지키며 환자 치료를 위해 노력해주심에 감사하다”며, “주민들이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불안해하고 있는데, 의료인력 공백 때문에 불편을 겪는 일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으로 협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구는 지난 6일부터 전공의 집단사직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3일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여 의료공백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진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보건소 진료시간을 오후 8시까지 연장하고, 구민들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악구 홈페이지에 야간, 휴일에 운영하는 진료기관 현황과 운영시간을 안내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응급의료기관 24시간 비상진료체계 운영 점검 ▷의원급 의료기관 휴진 현황 점검 ▷운영 중인 의료기관 정보 안내 등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구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지역 비상진료체계가 빈틈없이 운영되도록 구에서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고 구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