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지능화 등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선언문 채택

[환경일보]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2월29일(목) 중국 톈진에서 개최된 ‘제9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에서 한·중·일 3국 간 교통물류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였다고 밝혔다.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는 한국 해양수산부와 중국 교통운수부, 일본 국토교통성이 2006년부터 3국 간 교통물류 협력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개최해 온 회의이다.

이번 제9차 회의에서는 ▷탄력적 물류망 구축 ▷막힘없는 물류체계 실현 ▷환경친화적 물류 구축이라는 3대 목표 아래 3국 간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한중일 교통물류 장관회의 /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한중일 교통물류 장관회의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이번에 채택된 공동선언문을 바탕으로 우리나라는 담당 실천과제 중 하나인 ▷물류 보안 확보와 물류 효율화 간 조화방안 모색을 목표로 각국 물류 보안 전문가들과 정기적인 화상 세미나를 개최하고, 위험물 운송과 관련된 안전관리 모범사례를 공유하며 ▷지속 가능한 북극 해운과 물류를 위한 정보공유와 협력 증진을 목표로 올해 12월 북극항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해 3국 간 정보공유를 촉진할 예정이다.

회의에는 우리나라의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중국 리 양(Li Yang) 교통운수부 부부장, 일본 우에하라 아츠시(Uehara Atsushi) 국토교통성 차관이 각국의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송 차관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물류 보안 확보, 북극항로 개발 등 변화하는 교통물류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국 간 협력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 국제해운 탈탄소화, 자율운항선박 등 친환경‧스마트화를 위해 3국이 더욱 긴밀히 공조하며 국제 해운물류 분야에서 선도그룹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음 제10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는 2025년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상하이 무역지원센터 방문 /사진=해양수산부
상하이 무역지원센터 방문 /사진=해양수산부

한편, 이에 앞서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은 2월27일(화) 중국 상하이에 있는 HMM 본부를 방문해 국적선사(HMM, 고려, 장금, 남성, 동진, 범주, 태영, 팬오션, SM상선)와 홍해 물류난 관련 현지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 간 수출입 무역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서, 송 차관은 해양수산부 상하이 무역지원센터와 대형 유통매장 ‘메트로(METRO)’를 찾아 중국 내 한국 수산식품의 수출 동향과 수출 확대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한국 수산식품 구매자(현지 바이어)를 초청해 우수한 한국 수산식품을 홍보하고 한국 정부에 대한 요청사항도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