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유공자 감사장 수여, 성인지 감수성 특강 등 진행

3.8 세계 여성의날 기념행사 /사진제공=관악구
3.8 세계 여성의날 기념행사 /사진제공=관악구

[환경일보]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 116주년을 맞아 ‘포용을 고취하라(#InspireInclusion)’라는 주제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 뉴욕의 섬유산업 여성노동자 1만5000여명이 생존권과 참정권을 요구한 대규모 시위를 기념하는 날이다.

세계연합(UN)은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해 1975년도에 이날을 기념일로 지정했고, 우리나라는 2018년 양성평등기본법을 개정해 43년 만에 여성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공식 지정됐다.

이번 행사는 구와 관악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성분과’가 공동주최로 진행했으며, ▷유관기관 ▷관내 여성단체 회원 ▷주민 약 100여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행사가 마무리됐다.

구는 구민들에게 세계 여성의 날 의미를 전달하고자 여성가족부에서 제작한 ‘여성의 날’ 소개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여성 권익 신장과 인권 보호에 기여한 유공자 16명에게 감사장을 수여하며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구는 ▷KBS ‘개그콘서트’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에서 개그맨으로 활약해 온 방송인 이정수를 초청하여 ‘내 주변을 꽃밭으로 만드는 비법’을 주제로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이야기를 구민들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구는 ▷여성폭력 예방 캠페인과 ▷폭력피해여성 공동작업장 ‘봄봄’의 상품 판매, 전시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해 여성의 권익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구민들에게 소개했다.

특히, 지난 1월 발간한 ‘관악 Her Story Book’ 발간 기념 전시회를 개최해 관악 여성의 역사를 알리는 등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관악 Her Story Book은 지역사회에 기여한 관악구 여성들의 발자취를 구술 채록해 보존한 놓은 책으로 벌써 두 번째 발간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세계 여성의 날 116주년을 축하드리며, 세계 여성의 날 표어인 ‘포용을 고취하라!’처럼 포용의 가치를 바탕으로 양성평등 사회 실현에 앞장서는 관악구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